편의점 고용쇼크 초래한 소득주도성장 정책
편의점 고용쇼크 초래한 소득주도성장 정책
  • 더마켓
  • 승인 2019.12.0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파른 최저임금 인상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편의점에서만 풀타임 일자리 4만2000개 이상이 사라졌다. 편의점산업협회가 전국 편의점의 고용·매출·출점 현황 등을 실태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 편의점 점포당 평균 일자리는 2017년 5.8명에서 작년엔 5명으로 0.8명 감소했다.

특히 일주일에 3∼4일 이상 근무하며 월급을 받는 풀타임 직원은 같은 기간 점포당 2.3명에서 1.1명으로 줄었다. 현재 전국 편의점이 3만8500개인 것을 감안하면, 편의점에서만 4만2000개 이상의 풀타임 일자리가 사라진 셈이다.

반면 같은 기간 시간 단위로 근무하는 임시직 일자리는 12만8884개에서 14만9958개로 2만1074개 늘었다. 풀타임과 임시직을 합친 전체 종사자 수도 이 기간 2만1324명 감소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편의점들이 풀타임 직원을 줄이고 시간제 직원을 늘리는 '알바 쪼개기'를 하면서 고용의 질이 나빠진 것”이라고 말했다.

편의점은 다른 업종에 비해 전체 운영비에서 차지하는 인건비 비중이 매우 큰 편에 속한다. 따라서 임금 변동에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업종의 하나로 분류된다. 최저임금이 급격하게 인상됨에 따라 가맹점 본사와 점주들 사이에 고용 쇼크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았던 게 그런 이유에서였다. 이러한 우려가 이번에 구체적 통계로 처음 확인된 것이다.

최저임금 과속 인상이 편의점 업계에 미친 영향은 일자리 감소만이 아니다. 상당수 편의점에서 종업원들의 근로 시간을 주14시간 이하로 줄이는 일자리 쪼개기가 성행하는 데다 아예 심야 영업을 포기하거나 무인점포로 전환하는 사례도 줄을 잇고 있다.

근로자들의 지갑을 불리고 삶의 질을 윤택하게 만든다는 취지에서 시행되는 최저임금 인상이 되레 초단기 알바를 양산하며 일터의 안정성을 위협한 꼴이 됐다. 더구나 작년과 올해 연달아 최저임금이 껑충 뛴 데 이어 내년에도 소폭이나마 또 오른다는 점에서 편의점 업계의 일자리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결과적으로 소득 격차를 부추겨 빈곤층을 더 만들어내는 부작용을 초래했다.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한계가 분명히 확인된 셈이다. 정부의 거듭된 낙관적 평가와는 거리가 멀다는 사실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더 늦어지기 전에 이러한 부작용을 바로잡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