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본격 대비 나선 롯데
'포스트 코로나' 본격 대비 나선 롯데
  • 더마켓
  • 승인 2020.05.2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출장 이후 두달여만에 대면회의를 가진 신동빈 롯데그룹회장은 “코로나19는 역사적 전환점”이라며 “코로나19 종식 이후 완전히 새로운 시장의 법칙과 게임의 규칙이 자리 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로나19’ 여파로 롯데의 주력 사업들이 적잖은 타격을 받은 상황에서 신 회장의 메시지는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한다는 주문으로 해석된다.

 이날 임원회의에는 신회장을 비롯해 그룹 최고위급 경영자 11명이 참석했다. 신 회장의 ‘포스트 코로나’ 대비 메시지는 대기업 오너 가운데 처음으로 나왔다. 롯데가 코로나 19 타격을 가장 크게 입은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롯데쇼핑의 연결 기준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4.6% 감소한 521억원에 그쳤고, 매출은 8.3% 줄어든 4조767억원을 기록했다. 화학 사업인 롯데케미칼도 1분기 잠정 영업손실이 860억원으로 2012년 2분기 이후 31분기 만에 적자 전환했다. 이외에 호텔 사업과 음료사업 등도 적자전환하거나 영업이익이 급감했다.

 신 회장은 회의에서 변화에 맞춰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을 발굴하고 이에 대해 전략적으로 투자하라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롯데가 심혈을 기울여 선보인 온라인 쇼핑 플랫폼 ‘롯데온(ON)’은 새 변화에 따른 전략 투자 분야다. 쿠팡, 신세계, 이베이코리아 등 경쟁사들이 이미 진출해 세력을 넓히는 이커머스 시장에 본격 진출해 시장 판도를 흔들겠다는 시도다. 이미 백화점, 마트, 슈퍼 등 오프라인 매장 폐점을 예고해 온라인 중심 쇼핑 모델을 연착륙시키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신 회장이 소극적인 위기 관리 메시지를 넘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극 대비해야한다는 주문을 내놓은 것은 고무적이다. 전세계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대로 이제 모든 나라가 코로나 이전 시대로 돌아갈 수 없다. 지금부터라도 대비책을 마련해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수 있다는 의미다. 재계에서는 롯데가 국내외 기업 M&A 시장에 적극 참여하는 등 과감한 경영 행보를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 신 회장이 주목하는 화학과 호텔이 ‘포스트 코로나’를 이끌어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번 위기만 잘 넘기자는 안이한 생각은 안된다”는 신회장의 발언은 비단 롯데 뿐 아니라 국내 모든 기업에 해당하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