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코로나19 영향..."너도나도 건강기능식품 먹는다"
[기획] 코로나19 영향..."너도나도 건강기능식품 먹는다"
  • 이진숙 기자
  • 승인 2020.08.31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대학생 이진화(22·여)씨는 최근 비타민과 유산균 제품을 하나씩 구매했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고, 아파트 단지내 피트니스 센터가 페쇄 되면서 운동부족으로 컨디션이 안좋아졌기 때문이다. 이씨는 “최근 변비가 생기고 피부가 거칠어져 건강기능식품을 찾게 됐다”며 “면연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는 홍삼도 구매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2.
직장인 김준석(29) 씨는 건강을 위해 2년째 건강보조제를 복용하고 있다. 김 씨는 “관리 차원에서 비타민 섭취를 하고 있다. 꾸준히 먹어야 효과가 있다고 해서 앞으로도 계속 먹을 예정” 이라며 “평소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 다양한 영양제를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홍삼이나 유산균 같은 건강기능식품 시장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뷰티 사업에 중점을 뒀던 헬스앤뷰티(H&B) 스토어들도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31일 H&B 스토어 업계에 따르면 업계 1위인 CJ올리브영에서 올해 들어 이달 27일까지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0% 증가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랄라블라에서도 올해 상반기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 매출이 46.8% 증가했고 롯데쇼핑이 운영하는 롭스에서는 온라인몰의 건강기능식품 매출이 35% 늘었다.

H&B 스토어들은 이름에서는 ‘헬스’를 함께 내세우고 있지만 뷰티 부문 비중이 압도적이고 건강기능식품 비중은 아직 한 자릿수에 그치는 수준이다.

그러나 코로나19 영향으로 뷰티 부문 실적은 주춤한 반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계속 커지자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최근 몇 년간 ‘스스로 건강을 챙긴다’는 의미의 이른바 ‘셀프 메디케이션(Self-medication)’ 트렌드를 타고 성장세를 유지해 왔으나 코로나19로 날개를 단 모습이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4조6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이런 가운데 올해 3월 시장조사업체 칸타는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보수적으로 봐도 올해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5∼9%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을 견인하는 것은 홍삼과 비타민이다. 여기에 최근 몇년간은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가 인기를 얻고 있고 특정 기능이 있는 제품들로 종류도 다양해졌다.

롭스에서는 비타민 매출이 최근 6개월간 97% 늘었고 CJ올리브영에서는 올해 들어 27일까지 유산균 매출이 120% 급증했다.

이런 트렌드에 따라 CJ올리브영은 하반기 '건강 새로고침'이라는 콘셉트를 내걸고 건강기능식품 마케팅에 나섰다.

상품 구색을 ‘눈·간에 좋은 제품’ 같은 식으로 세분화, 전문화했고 매장 진열 방식도 기능별로 바꿨다.

롭스는 아예 건강기능식품 특화 매장을 따로 만들었다.

경기 고양시에 있는 화정점은 건강기능식품 진열 코너를 기존 매장보다 6배 늘렸고 매장에 건강기능식품 관련 교육을 이수한 직원을 배치했다. 이 직원은 고객들과 일대일로 상담하며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한다.

롭스 관계자는 “건강기능식품 특화 매장은 일종의 시험 매장” 이라면서 “운영 성과를 보고 다른 매장으로 확대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CJ올리브영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한층 커진 가운데 유산균을 비롯한 건강기능식품 구매가 크게 늘었다”며 “건강기능식품 주요 구매 채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지난달 전국 만 16∼65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93%가 건강기능식품 복용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84.5%는 현재 가끔씩이라도 복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