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거리 두기 2.5단계 연장'...한숨 깊어진 소상공인·자영업자
[기획] '거리 두기 2.5단계 연장'...한숨 깊어진 소상공인·자영업자
  • 이진숙 기자
  • 승인 2020.09.04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도해도 너무 합니다. 우리 다 죽으라고 하는 겁니까.”

정부가 4일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의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를 연장함에 따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한숨이 더욱더 깊어지고 있다.

수도권 2.5단계 방역 조치로 이미 상당수 사업장의 영업이 중지되거나 영업시간이 단축돼 매출이 급감한 상항에서 다시 '멈춤 시간'이 연장돼 그야말로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처지에 놓였기 때문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또다시 연장된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 조치에 아쉬움을 표한다” 며 “수도권 2.5단계 조치로 영업 중지, 영업 단축, 매장 내 판매금지 등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수도권 50여만개 업체에 대한 특별 직접 지원 방안을 국회와 정부가 조속히 논의해 달라”고 촉구했다.

정부가 오는 6일 종료 예정인 수도권의 2.5단계 방역 조치를 13일까지로 1주일 연장함에 따라 저녁 9시 이후 음식점 매장 영업은 기존대로 계속 금지되고 배달과 포장만 가능하다.

이 때문에 2.5단계 조치 이후 손님 발길이 뚝 끊긴 상황에서 강화된 방역 조치가 다시 연장되자 음식점 점주들 사이에서는 탄식이 이어졌다.

음식점 점주들이 모인 온라인 공간에서 한 점주는 "(2.5단계 해제에 대한) 실낱같은 희망을 부여잡고 있었는데 (조치 연장) 기사가 난 후 일이 손에 안 잡히고 이번 달은 또 어떻게 넘겨야 하나 걱정하고 앉아있다"고 토로했다.

한 호프집 점주는 “손님을 받으려고 하면 벌써 마감 준비를 해야 하고 오후 9시가 넘으면 바로 위생과에서 점검을 나와 스트레스” 라며 “1년 중 가장 장사가 잘되던 게 9월이었는데 지금은 이가 갈린다”고 말했다.

아예 배달과 포장만 가능하고 매장 영업을 할 수 없는 커피 프랜차이즈 가맹점들도 타격을 받기는 마찬가지다.

업계에서는 커피전문점의 경우 매장 매출이 전체의 50∼60%를 차지하는 만큼 2.5단계 조치가 연장돼 추가 매출 감소는 불가피하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한 커피전문점 관계자는 “지난달 30일 이후 수도권 지역 매출이 15∼20%가량 줄었다” 며 “일부 오피스 상권에서는 음료 외 푸드 포장 매출이 늘어나기도 했지만 전체 매출 감소를 상쇄하기에는 부족했다”고 전했다.

이날 발표된 방역 조치에는 매장 취식이 금지되는 업종에 제과제빵, 아이스크림, 빙수점이 추가돼 베이커리 업계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매장 안에서 빵을 먹거나 음료수를 마시는 손님이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베이커리 업계 관계자는 “매장에서 빵을 먹을 수 없으니 매출이 줄어들겠지만 베이커리 매장의 경우 포장 구매를 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생각보다 영향이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커리 업계도 이미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는 생존을 위해 배달 서비스와 정기구독 서비스를 강화하는 추세다.

PC방, 노래연습장, 뷔페식당 등 고위험시설로 지정돼 아예 영업이 정지된 자영업자의 경우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중에는 코로나19 사태로 장사를 하지 못하면서 아예 폐업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서울시 일반음식점 인허가 데이터에 따르면 도심 식당이 몰린 종로구에서는 지난달(폐업 일자 기준) 폐업한 음식점이 38곳으로 작년 동월(23곳)보다 65.2%나 증가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강화된 방역 조치로 직접적인 피해를 본 노래방, PC방, 카페,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휴업보상비 명목으로 한 곳당 100만원을 지급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이와 관련해 “100만원은 PC방, 노래연습장 등의 운영 중지로 인한 피해 정도에 못 미치는 금액으로, 향후 국회 심의 과정에서 여야가 초당적으로 협의해 지원액 상향뿐만 아니라 전체 소상공인 업종에 대한 직접 지원까지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폭넓게 논의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도 “사회적 거리 두기 격상으로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진 업종과 재난지원금 사각지대에 놓인 업종에 대해서는 보다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보상과 지원이 있어야 한다” 며 “임대료를 비롯한 다양한 세액공제와 공과금 감면 조치 등 적극적인 행정 개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한편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2차 재난지원금을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피해를 본 계층을 중심으로 선별 지원할 방침이라며 이중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경우 매출을 주요 잣대로 지급 대상을 가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KBS 1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대상이 포괄적이라는 질문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지급 대상을 선정하는데) 매출기준을 기본 지표로 보고 있다. 매출은 소득보다는 훨씬 더 파악하기가 용이하고 적시성 있는 자료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추석 전 선별 작업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정부 내 구상은 다음 주까지 확정해 (지원방안을)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