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유통街, 사전예약 판매 '방긋'...올 추석 선물세트 키워드는 '디어(D?E?A?R)'
[기획] 유통街, 사전예약 판매 '방긋'...올 추석 선물세트 키워드는 '디어(D?E?A?R)'
  • 김기환 기자
  • 승인 2020.09.13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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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맞는 첫 추석에 사전예약 판매량 급증에 모처럼 웃었다.

코로나로 인해 고향집을 찾는 인구가 줄어드는 ‘언택트 추석’이 예상되는 가운데 좋은 선물을 보내려는 수요가 늘어나며 사전예약이 크게 증가했다. 올 추석의 핵심 키워드는 ‘프리미엄 선물세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추석 예약판매 급증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은 지난달 14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진행한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예약 판매 첫 29일) 대비 54% 증가했다.

정육 매출이 99% 늘었고, 수입 식료품과 와인·전통주 등 주류 제품 매출은 각각 226%, 105% 증가했다.

프리미엄 가정간편식(HMR) ‘원테이블’ 선물 세트 매출은 지난해보다 82% 늘어 간편한 제품에 대한 선호가 두드러졌고, 소포장 한우 세트가 160% 더 팔리는 등 1~2인 가구를 위한 소용량 제품도 관심을 끌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맞이하는 첫 명절인 만큼 홍삼과 비타민, 각종 즙 등 건강기능식품 매출도 85% 늘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이번 명절에 직접 고향이나 지인을 찾아가지 못하는 미안한 마음을 선물에 담으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에 따라 현대백화점은 이달 14일 시작되는 본 판매에서 정육 세트 물량을 지난해 추석보다 20% 늘린다. 특히 소포장 한우세트는 3배 확대하고 80만원 이상인 초프리미엄 한우 세트 물량은 1.5배 늘린다.

이마트도 지난달 13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진행한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예약판매 시작일로부터 29일간)보다 20.1% 증가했다.

특히 한우 세트 매출이 32.8% 증가하는 등 고가 상품이 강세를 보였다.

30만원대 고급 한우 세트 매출은 121.2% 늘었고, 250개 한정 수량으로 판매한 60만원대 한우 세트도 준비 물량의 30% 이상이 소진됐다.

이에 따라 이마트는 오는 15일 53개 점포를 시작으로 19일 전체 점포에서 진행하는 본 판매에서 고가 세트 품목을 20∼30% 늘릴 계획이다.

특히 피코크 한우구이와 등심 상품을 새롭게 출시하고, 갈비 세트 물량을 80% 늘린다.

샤인머스켓 세트도 가짓수를 늘리고, 샤인머스켓·제주 왕 망고 세트는 1000개 한정 수량으로 내놓는다. 20만원대 메로구이 세트도 100개 한정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코로나19로 집에서 술을 즐기는 소비자가 많아진 데 발맞춰 주류 품목을 강화한다.

지난 7∼8월 롯데마트의 와인과 위스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64%, 46% 증가했다.

롯데마트는 ‘홈술’ 수요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와인으로 구성할 수 있는 ‘DIY(Do it yourself) 와인 세트’를 선보인다.

선물을 받을 사람의 취향에 맞는 와인 1~2개를 선택해 세트를 만들 수 있는 제품으로, 가격에 상관없이 선물 포장 용기가 무료로 제공된다.

롯데마트는 와인 애플리케이션(앱) 비비노에서 높은 평점을 받은 와인을 활용한 선물 세트를 선보이고, 로열 살루트 위스키의 최고 등급인 '로열 살루트 52년산'을 3200만원대에 106병 한정 판매한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주목받으면서 온라인 매출이 늘어난 것도 눈에 띈다.

지난달 14일부터 이달 11일까지 현대백화점의 온라인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291%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오프라인 매출 증가율이 68%인 것을 고려하면 4배가 넘는 수치다.

롯데백화점 온라인몰도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9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추석 선물세트 판매 첫 15일)보다 66% 늘었다.

정육·수산 세트는 500% 이상 더 팔렸고, 청과 세트와 건강·주류 세트 매출은 각각 150%, 20% 증가하는 등 품목에 상관없이 온라인 판매가 늘었다.

이에 따라 롯데백화점은 14일부터 2주간 자체 모바일 라이브 쇼핑 채널 ‘100LIVE’를 통해 식기와 안마의자, 한우, 청과를 비롯한 총 28개 브랜드의 추석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추석 선물세트 키워드 ‘DEAR’

코로나19 여파로 처음 맞이하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현대 백화점이 이번 추석 선물세트 키워드를 ‘디어(DEAR)’로 선정했다.

‘디어’는 ‘푸짐한 식사(Dining)’·‘간편함(Easy)’·‘건강·활기(Activity)’·‘안심(Relief)’의 알파벳 앞 글자를 딴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귀향을 자제하는 대신 고향에 계신 부모님이나 지인들에게 평소보다 정성을 가득 담아 선물하려는 추석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먼저 ‘푸짐한 식사(Dining)’ 트렌드에 따라 정육(99%)과 전문 셰프들이 사용할 법한 수입 그로서리(226%), 와인·전통주 등 주류 제품(105%)의 매출이 지난해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80만원 이상의 초(超)프리미엄 한우 선물세트 매출도 266% 늘었다.

조리·보관이 ‘간편한(Easy)’ 제품의 인기도 높았다. 현대백화점의 프리미엄 가정간편식(HMR) ‘원테이블(1 Table)’ 선물 세트 매출은 지난해보다 82% 늘었다. 또 200g씩 소포장된 ‘현대 한우 소담 세트’도 지난해보다 160% 가량 많이 팔렸다.

현대백화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건강·활기(Activity)’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봤다. 사전 예약 판매기간 홍삼·비타민을 비롯해 꿀·석류즙·콜라겐 등의 매출은 지난해보다 85%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소비자들이 위생과 방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안심(Relief)’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도 나타났다.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 기간 온라인을 통한 매출 신장세(전년 대비 291%)가 오프라인 매출 신장세(전년 대비 68%)보다 눈에 띄게 높았다.

이 같은 ‘디어(DEAR)’ 트렌드를 반영해 현대백화점은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 기간 동안 지난해보다 정육 세트 물량을 20%, 가정간편식(HMR), 반찬 선물세트의 물량을 30%, 고급 건강식품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를 20% 늘려 판매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은 이달 초부터 선물세트 포장부터 각 가정에 배송되는 전 과정에 방역 지침을 마련하고, 배송되는 모든 선물세트와 배송 차량에 대한 방역을 진행하는 ‘안심 배송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또 방역 전문 직원을 배치하는 등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위생 및 방역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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