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추석'으로 공동체 안전 위해 힘 모아야
'비대면 추석'으로 공동체 안전 위해 힘 모아야
  • 더마켓
  • 승인 2020.09.14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올해 추석 풍경은 예년과 크게 다를 것 같다.

일부 지방자치단체 등은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추석 연휴 기간 추모공원을 폐쇄하거나 사전 예약제로 이용을 제한하기로 했다. 귀성 대신 선물을 택하는 국민들이 늘면서 관련 업계는 모처럼 ‘추석 특수’를 기대하고 있다.

14일 인천시설공단에 따르면 추석 연휴인 오는 30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화장장을 제외한 인천가족공원 모든 시설을 임시 폐쇄한다. 인천가족공원은 평소 하루 평균 3000명 이상 유가족 등이 방문하고 명절 연휴에 35만명가량 성묘객이 찾는 전국 최대 규모 장사시설이다.

경기 구리시도 추석 연휴인 30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시립묘지를 폐쇄해 출입을 통제할 방침이다. 경북 구미시는 30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추모공원 성묘객 출입을 통제하고 온라인 성묘를 시행하고, 대전시설관리공단이 운영하는 대전추모공원은 추석 연휴 기간 실내봉안당 추모객을 하루 400가족(2000명)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추석 연휴 추모공원 폐쇄 소식이 알려지면서 추석을 앞두고 주말을 이용해 벌써부터 미리 성묘하려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비대면 추석’에 걸맞게 온라인 성묘를 계획하는 이들도 많다. 코로나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는 상황에서 공동체 안전을 위해 올해 추석 연휴만큼은 이동이나 모임 참석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난달 13~16일, 한국의 추석과 비슷한 ‘오봉’ 명절을 보낸 일본에서는 ‘드라이브 스루 귀성’이 등장했다고 한다. 차를 몰고 고향의 부모 집을 방문한 뒤 차에서 내리지도 않은 채 창문을 열어 안부 인사를 나누고 선물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야박한 풍속이지만 노년층에 코로나 위험도가 크니 접촉 자체를 피하는 것을 타박할 수만도 없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최근 추석 기간 동안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의 농축수산물 선물 한도를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일시적으로 높이기로 했다. 장기화하는 코로나19에 따른 농축수산 업계의 경제적 어려움을 고려한 것이다.

‘비대면 추석’의 아쉬움을 선물로 달래는 것도 좋을 듯하다. 코로나와 태풍 등으로 시름이 큰 농축수산업을 돕고 한가위의 넉넉함을 나누는 ‘1석2조’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