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틈탄 ‘비대면 사기’에 경종 울려야
코로나 틈탄 ‘비대면 사기’에 경종 울려야
  • 더마켓
  • 승인 2020.09.22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사태로 경제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취약 계층을 겨냥한 사기 행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편의점 주인들은 자녀를 사칭하는 편의점 기프트카드 사기가 급증하자 편의점협의회 차원에서 예방 활동을 벌이고 있다. 금융 당국도 불법 사금융이 빈발하자 일제 단속에 나섰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추석을 앞두고 온라인상품권의 일종인 구글 기프트카드 관련 사기 사건이 빈발하자 각 브랜드의 편의점협의회가 네이버 밴드 등 SNS를 통해 예방 활동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울산에서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한 점주는 지난 9일 CU가맹점주협의회가 운영하는 네이버 밴드 ‘함께해CU’에 구글 기프트카드 사기 예방법을 소개하는 글을 올렸고, 이 게시물이 공유되면서 총 20여건의 관련 범죄를 예방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 점주들도 네이버 카페에서 사기 사례를 공유하며 범죄 예방에 힘쓰고 있다.

최근 소셜미디어나 구인 웹사이트에서 고액 수당을 주는 아르바이트를 내걸고 지원자를 모아 금융사기에 동원하는 사례도 잇달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소비자연맹에 따르면 사기범 일당은 고액 아르바이트를 미끼로 지원자를 모은 뒤 수당이나 급여 지급을 이유로 계좌번호를 요구하고, 지원자의 계좌에 급여를 잘못 이체했다며 송금된 금액에 대해 재이체를 요구한다.

사실상 사기범의 계좌로 범죄 수익금을 이체하는 결과가 되기 때문에 공범으로 연루될 가능성이 크다. 금융소비자연맹은 “아르바이트비나 급여 지급을 이유로 통장이나 카드 비밀번호요구, 착오송금 재이체 요구, 통장·체크카드 발송 요구 등을 하는 경우 100% 사기”라고 밝혔다.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생활고를 겪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고질적인 불법 사금융에 피해를 보는 사례도 끊이지 않는다. 실제 식당을 운영하는 A씨는 코로나 사태로 경영난을 겪던 중 기존 대출을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바꿔주겠다는 제안에 속아 저금리 대체 상환은커녕 영업용 차량마저 잃게 됐다.

당국이 최근 경찰 등과 집중 단속을 벌인 결과 불법 사금융업자 861명을 검거했는데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당연히 국민들이 경각심을 가져야겠지만 무엇보다 당국의 지속적인 단속과 처벌이 필요하다. 가뜩이나 코로나 사태로 정신적으로, 물질적으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마당에 불법 사금융, 사기 행각이 늘어나는 추세는 걱정이다.

더욱이 피해자들이 대부분 취약 계층이거나 금융 정보에 어두운 노령층이 많아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편의점협의회의 자발적인 사기 예방활동은 공동체 안전을 지키는 모범적인 사례가 아닐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