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편의점주들 "배민·요기요, 유통 진출로 골목상권 붕괴 우려"
[기획] 편의점주들 "배민·요기요, 유통 진출로 골목상권 붕괴 우려"
  • 이진숙 기자
  • 승인 2020.09.25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 배달 플랫폼 업체들이 만든 ‘찾아가는 수퍼마켓’이 골목상권을 침탈하고 있다는 주장이 편의점 점주들 사이에서 나왔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25일 배달플랫폼 업체 배달의민족과 요기요가 상품을 매입해 직접 배달하는 유통 서비스를 시작한 것과 관련해 ”골목상권과 중간 유통망 붕괴를 가져올 것”이라며 서비스 중단을 요구했다.

협의회는 이날 낸 입장문에서 “이들 업체는 슈퍼마켓과 편의점, 중소형 마트 등 전통적으로 소매 업종에서 취급하는 식재료와 생활용품, 애견용품 등을 집중적으로 공급하고 있어 골목상권의 붕괴가 필연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슈퍼마켓과 중소형 마트 등에 상품을 공급하던 중간 도매상이 더는 설 자리가 없어 유통망 붕괴까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배달의민족과 요기요는 최근 신선식품과 과자류, 즉석식품, 가정간편식 등을 초소량으로 즉시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하며 유통 사업에 진출했다.

배달의 민족은 지난해 11월 상품을 직접 대량으로 구매하여 소비자에게 배달하는 B마트를 론칭한 이후 서비스 영역을 수도권으로 확대한 상태다. 요기요는 지난 16일 요마트 서비스를 서울 강남에서 시범 운영하기 시작했다.

요기요의 경우 요마트를 론칭하는 과정에서 편의점 배달 대행 과정에서 취득한 정보를 활용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GS25, CU, 세븐일레븐 등 대부분의 브랜드 편의점들이 요기요를 통해 배달서비스를 진행하면서 그 과정에서 편의점 관련 정보가 요마트 론칭 과정에서 활용되었을 것이라는 의혹이다.

이처럼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가 규제에서 자유로운 데는 외국계 기업이라는 신분이 주효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의 모기업인 독일 딜리버리히어로가 외국계 기업으로 규제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설명이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대형마트들은 입점에서부터 영업 일수와 영업시간, 판매 품목 등 여러 분야의 제한은 물론 상생협력평가까지 받고 있으나 외국계 기업들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최종열 CU가맹점주협의회 회장은 “배달의 민족이 독일 딜리버리히어로에 인수된 이후 한국에서 사실상 독점적 지위에 오르자 지난 5월 배달수수료 체계를 일방적으로 변경해 자영업자들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았다”며 “이처럼 B마트와 요마트가 유통망이 붕괴되고 시장을 장악한 후 독점적 지위에 오르면 기업 생리상 횡포를 부릴 것은 명약관화해 소비자 피해가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김민모 이마트24가맹점주협의회 회장도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는 그간 지속적으로 자영업자와 상생을 주창했으나 이 때까지 진정한 시도는 전혀 볼 수 없었다”며 “요마트 론칭과정에서도 입점업체와 협의해 상생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으나 편의점 점주 및 가맹본부와는 사전 협의가 전혀 없었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지난 4일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 배달서비스의 독점에 대응한 지자체의 공공배달앱 개발과 관련, 공공배달앱의 난립으로 인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1~2개 공공배달 앱을 집중 육성할 것을 산업자원부에 건의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