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김장철 걱정 더나…치솟던 배추·무 가격 하락세
[기획] 김장철 걱정 더나…치솟던 배추·무 가격 하락세
  • 김기환 기자
  • 승인 2020.10.18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솟던 배추 등 채소 가격이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조금씩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포기김치는 여전히 품귀 상태가 이어지고 있지만, 이르면 이달 말에는 판매가 정상화될 수 있을 것으로 식품업계는 내다봤다.

1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 5∼10일 배추 한포기 도매가격은 전주보다 26.7% 내린 5662원을 기록했다.

 aT는 추석 연휴 이후 가격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조만간 수급조절 매뉴얼이 '상승 심각'에서 '상승 경계'로 한 단계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급조절 매뉴얼은 상승 심각, 상승 경계, 상승 주의, 안정, 하락 주의, 하락 경계, 하락 심각으로 나뉜다.

또 무 1개의 도매가격은 전주보다 25.6% 떨어진 2066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무는 9월 마지막 주만 해도 최고 단계인 '상승 심각'이었지만, 10월 첫째 주에는 두단계 내린 '상승 주의'가 됐다.

말린 고추 600g의 도매가격은 0.6% 떨어진 1만6120원, 깐마늘 1㎏의 도매가격은 전주와 동일한 6883원이었다.

양파 1㎏의 도매가격은 22.1% 오른 1245원이지만, 지속해서 재고가 출하되고 있어 안정 단계로 분류됐다.

이와 관련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여름 장마가 길어져 배추 등 채소의 수급이 안 좋았고, 지난달 가격이 많이 올랐다고 설명했다. 한때 배추 소매가격이 상품(上品) 기준으로 포기당 1만원을 넘기도 했다.

다만 10월부터는 가을배추 출하가 시작하고 물량도 많아지기 때문에 배추 가격은 안정세를 되찾을 것으로 전망했다.

배추를 포함한 채소 가격이 내려가고 있지만,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김치 판매는 아직 정상화되지 않고 있다.

김치 시장 1위 브랜드인 대상 '종가집'의 공식 쇼핑몰인 정원e샵은 지난달 18일부터 포기김치를 팔지 않고 있다. 대상은 포기김치에 사용할 수 있는 상급 배추를 구하기가 쉽지 않아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배추 물량이 풀리는 이달 말부터는 포기김치 판매가 서서히 정상화될 수 있을 것으로 대상은 전망했다.

업계 2위인 CJ제일제당 비비고 김치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다.

CJ제일제당의 공식 온라인몰인 CJ더마켓 역시 아직 포기김치는 판매하지 않고 있다. 다만 열무김치나 묵은지 등 다른 김치류는 판매하고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현재 배추 등 원재료 수급이 불안정한 상황이라서 포기김치를 팔지 못하고 있다"며 "가을 김치 출하량이 늘어나면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5일 김장철을 앞두고 배춧값 상승과 관련해 "가을배추 출하 등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면 가격 하향 안정세가 보다 뚜렷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최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8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제11차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제1차 한국판뉴딜 점검 TF'에서 배추 등 채소 가격 동향 및 대응방향을 논의하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차관은 "9월 농산물 가격은 역대 최장 기간 장마와 태풍 등으로 배추, 무, 토마토 등 채소류 중심으로 크게 상승했다"고 시장 상황을 평가했다.

최근 소비자물가지수 추이를 보면 9월 농산물은 전년 동월대비 19.0% 상승했다. 채소류는 34.7%나 올랐다. 품목별로는 배추 67.3%, 무 89.8%, 토마토 54.7% 등 가격이 치솟았다.

김 차관은 "다행스럽게도 태풍 이후 양호한 기상여건으로 채소류 작황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며 "최근 배추 소매가격은 1만원 아래로 떨어졌다"고 전했다.

실제로 배추 도매가격은 9월29일 한 포기 당 8476원하던 것이 이달 14일에는 2686원까지 떨어졌다. 소매가격도 지난 주까지만 해도 1만원을 웃돌던 것이 14일 8341원으로 하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