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네이버·쿠팡까지 뛰어든 라이브 커머스...본격 전쟁 시작 됐다
[기획] 네이버·쿠팡까지 뛰어든 라이브 커머스...본격 전쟁 시작 됐다
  • 김기환 기자
  • 승인 2020.12.31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동영상 생방송을 통해 물건을 파는 라이브 커머스가 젊은 층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다. ‘라방’(라이브 방송)이라고도 불리는 이 새로운 상거래 방식은 본질적으로 TV홈쇼핑과 닮았으면서도 고유의 장점이 많다.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고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최적화됐다. 정부 규제에서 벗어나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선보인다는 점까지 앞세워 소비자를 급속도로 끌어모으고 있다. 네이버·카카오·신세계·롯데쇼핑 등 IT와 유통업계 강자들이 올 들어 이 시장에 앞다퉈 뛰어들었고 최근엔 쿠팡도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소비자가 참여하는 홈쇼핑

라이브 커머스의 폭발적인 흥행 요인은 ‘시청자 참여’다. 방송 중 시청자들이 채팅창을 통해 질문하거나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음식을 먹어보라’거나 ‘옷을 입어보라’고 시키고, 출연자가 입은 옷의 사이즈를 묻기도 한다. 공개 채팅창에는 시청자들의 생생한 반응이 시시각각 업데이트된다.

직장인 김보람(29)씨는 “현대홈쇼핑에서 판매한 ‘라 사본느리 비누’ 라이브 방송을 보고 비누를 샀다”며 “라이브 방송은 TV홈쇼핑 보다 재밌고, 설명도 더 구체적이다”고 만족해했다.

라이브 커머스는 또 정부 규제를 받지 않고 채널 개수에 제약도 없어 자유롭다. 전문 쇼핑 호스트가 진행하는 홈쇼핑과 달리 인플루언서나 연예인, 심지어 일반인까지 판매자로 나선다. 쿠팡 관계자는 “일반인 판매자는 ‘더 솔직하고 공정한 상품 리뷰를 듣는다’는 느낌을 준다”고 했다.

◆IT·유통기업 속속 진출… 홈쇼핑엔 암운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떠오르는 시장을 기업들이 놓칠 리 없다. 지난 7월 네이버가 ‘쇼핑 라이브’를, 지난 10월 카카오가 ‘카카오쇼핑라이브’를 시작했다. SSG, 롯데온 등 이커머스 사업자는 물론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사들도 올해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뛰어들었다. 다음 달엔 ‘쿠팡 라이브’도 나온다. 네이버·카카오 등 포탈 사업자가 먼저 시작한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이동통신사와 유통 업계가 출가표를 던지고 있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들 업체들이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진출한 이유 중 하나는 영상 콘텐츠 확보이다”며 “라이브커머스가 다양한 형태로 진화해 나가며 양질의 영상 콘텐츠 공급원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기존 TV 홈쇼핑업계는 표정이 어둡다. 정기적으로 정부 재승인을 받는 규제 산업인 홈쇼핑과 달리 라이브 커머스는 다양한 시도로 소비자를 유인해가고 있다. 송출 수수료도 내지 않는다. TV홈쇼핑 회사들은 매출의 30~50%를 송출 수수료로 IPTV(인터넷TV) 회사에 지불한다. 홈쇼핑 관계자는 “TV홈쇼핑이 불리할 수밖에 없는 싸움”이라고 했다.

◆2023년 시장 규모 10조원 전망

이베스트투자증권에 따르면, 국내 라이브 커머스는 올해가 사실상 본격화 원년이지만 시장 규모가 3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런 성장세라면 2023년 시장 규모는 8조~1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그래도 최근 3년간 중국에서 벌어진 ‘폭풍 성장’에 비하면 ‘새 발의 피’다. 둥베이증권이 분석한 중국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는 2017년 190억위안(약 3조2000억원)에서 올해 9610억위안(191조원)이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