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6명 가까이가 현행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규제에 찬성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치권에서 새로 도입을 논의 중인 복합쇼핑몰·온라인 쇼핑 규제에도 반대한다는 의견이 더 많았다.
24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전국 성인 103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58.3%가 대형마트의 공휴일 의무휴업 제도를 폐지하거나 완화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30.8%가 폐지해야 한다고 답했고, 27.5%는 평일 의무휴업 실시 등의 규제 완화를 원했다.
전통시장 등을 보호한다는 취지의 대형마트 공휴일 휴업규제 효과도 미미했다. 공휴일에 대형마트가 문 닫았을 때 생필품 구매를 위해 전통시장을 방문한 적이 있다는 소비자는 8.3%에 그쳤다. 오히려 59.5%의 소비자가 대형마트와 복합쇼핑물을 방문할 때 입점 점포 및 주변상가를 동시에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복합쇼핑몰을 공휴일에 쉬게하는 영업규제를 신설하는 데 대해서도 반대(49.3%)가 찬성(40.5%) 의견보다 많았다. 복합쇼핑몰 영업규제에 반대하는 소비자는 그 이유로 소비자 편익 보호(44.8%), 문화·여가 활동 보장(29.9%), 지역상권 보호에 도움 안됨(16.8%) 등을 꼽았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대한 영업규제도 55.1%가 도입하지 않기를 희망했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대형마트 의무휴업 등 기존 유통정책의 정책효과에 대한 검증이 없이 복합쇼핑몰에 대한 영업규제 등 유통규제 강화 방안이 논의되고 있어 업계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며 “지금은 변화하는 유통산업 환경을 감안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유통정책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