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압구정 현대' 상가 슈퍼서 첫발, 현대백화점 창립 50년
[기획] '압구정 현대' 상가 슈퍼서 첫발, 현대백화점 창립 50년
  • 이진숙 기자
  • 승인 2021.06.15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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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 50주년을 맞는 현대백화점그룹이 100년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15일 창립 50주년을 맞아 사사(社史) ‘현대백화점그룹 50년사’를 발간하고, 창립 반세기를 넘어 100년 이상 지속되는 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1971년 금강개발산업㈜으로 출발한 현대백화점그룹은 2000년 사명을 현대백화점으로 바꿨다. 창립 초기 현대백화점은 현대그룹 임직원들의 복지와 단체급식 등을 주로 담당했다.

이후 1985년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을 개점하며 백화점사업에 진출했다. 2001년 TV 홈쇼핑 사업권을 획득하며 사업다각화의 기틀을 마련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2010년 ‘비전 2020’을 발표하며 대규모 투자와 10여 건의 대형 M&A를 진행하면서 유통, 패션, 리빙·인테리어를 3대 축으로 하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2012년 국내 여성복 1위 기업 ‘한섬’과 가구업체 '리바트(현 현대리바트)'를 차례로 인수하며 패션과 리빙·인테리어 사업으로 사업 영역을 넓혔다.

이후 2017년 한섬은 ‘SK네트워크 패션부문’을 추가 인수했으며, 리빙·인테리어 부문은 2018년 종합 건자재 기업 ‘한화L&C(현 현대L&C)’를 품에 안았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미래성장동력 발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2015년 렌탈 전문기업 ‘현대렌탈케어’를 독자 설립한 데 이어, 2016년에는 서울시내 면세점 사업권을 획득하며 면세점 시장에도 진출했다. 지난해에는 천연 화장품 원료 1위 업체인 ‘SK바이오랜드(현 현대바이오랜드)’를 인수하며 뷰티·헬스케어 사업 진출의 기반을 마련했다. 올해 1월에는 복지서비스 전문기업 '이지웰(현 현대이지웰)'을 인수하며 선택적 복지사업에도 뛰어들었다.

창립 첫 해 8400만원에 불과하던 그룹 매출은 지난해 20조원을 달성했다. 재계 순위(자산 기준)는 2020년 기준 21위를 기록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100년 기업 도약을 위한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 초 그룹의 미래 청사진을 담은 '비전 2030'을 발표했다. 현재의 유통, 패션, 리빙·인테리어 등 3대 핵심 사업에, 뷰티·헬스케어·바이오·친환경 같은 미래 신수종(新樹種) 사업을 더해 오는 2030년까지 매출 4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게 핵심 목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유통, 패션, 식품, 리빙·인테리어 등 주력 사업분야의 미래 환경 변화를 고려해 신규 투자와 인수합병(M&A)에 나설 방침이다. 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사업구조를 개선하고 성장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정지선 회장은 이날 창립 50주년 기념사를 통해 “우리 그룹의 50년 역사를 한 줄로 압축한다면 과감하고 열정적인 도전의 연속” 이라며 “우리는 이제 반세기 동안 축적된 힘과 지혜를 바탕으로 100년 그 이상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새로운 역사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어 “기업의 성장과 사회적 가치 추구가 선순환될 수 있도록 사회공헌과 상생협력 활동을 진정성있게 유지하면서 친환경 가치를 창출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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