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유통 매장의 방역 경각심 더 커져야
대형 유통 매장의 방역 경각심 더 커져야
  • 더마켓
  • 승인 2021.07.09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이 강남 코로나 19 집단감염의 ‘온상’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유통가에 비상이 걸렸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은 70명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집단감염이 확산하자 오는 12일까지 문을 닫기로 했다. 백화점, 대형마트 등 불특성 다수가 이용하는 공간은 방역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현대백화점 사례는 원인 파악이 어려웠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초동 조치가 미온적이었다. 백화점 측은 확진자가 처음 발생한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해당 매장 폐쇄, 전관 휴관, 영업 재개 등 오락가락 조치를 이어가다가 6일 오후에야 폐점 조치를 했다. 방역당국의 초기 역학조사에서 일부 직원이 증상 발현에도 계속 근무한 것으로 파악되기도 했다.

방역당국과 직원들에 따르면 창고나 탈의실 등을 통해 집단감염이 이뤄진 것으로 추정된다. 고객들이 오가는 출입구나 식당가에서는 체온 측정 등을 통해 방역 차단이 어느정도 이뤄졌지만 직원 공동으로 사용하는 시설은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낳고 있다. 직원들에 따르면 협소한 직원용 화장실에서 서로 마스크를 벗고 양치를 하고 탈의실에서도 마스크를 벗었다고 한다.

현대백화점을 비롯한 대형 유통업체들은 확진자 발생 시 영업에 타격이 크기 때문에 평소 정부 권고 이상의 수준으로 방역 활동을 해왔다고 말한다. 매일 영업 종료 후 소독 등 방역 조치를 하고 직원들에게 철저한 개인위생 관리와 함께 의심 증상 시 곧바로 재택근무를 하도록 권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형 유통 매장은 현대백화점 사례처럼 집단 감염의 온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방역 수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결국 수도권 4단계 실시라는 가보지 않은 길까지 내몰린 코로나 확진 상황을 감안하면 매출 하락을 감수하고라도 방역 차단부터 철저하게 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현대백화점이 차제에 창고, 휴게 공간 등 자체 이용시설의 방역수칙을 점검하는 ‘안전방역관’ 제도를 운영하는 건 바람직하다.
 
일각에서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도 고객 입장 시 QR코드 확인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지만 동시 입장객 수가 많은 영업 특성상 강제하기는 어려운 게 사실이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보복 소비’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국민들의 소비 심리가 살아나고 있는 시점에 이 같은 집단감염 사례가 생긴 건 유감스런 일이다.

정부의 수도권 4단계 적용으로 국민들의 이동 반경이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어 유통가는 다시한번 엄혹한 국면을 맞닥뜨리게 됐다. 기업 입장에서는 휴가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여서 더욱 아쉬움이 클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소비자 건강과 방역을 위해 다시한번 긴장감을 조이는 계기로 삼아야할 것이다. 쇼핑과 영화, 푸드코트 등 한 공간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복합쇼핑몰이 여전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방역이 뚫리는 일이 없도록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