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온라인 패션몰 급성장…빠른 배송·라이브 커머스로 '각축'
[기획] 온라인 패션몰 급성장…빠른 배송·라이브 커머스로 '각축'
  • 김기환 기자
  • 승인 2021.07.25 13: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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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패션 쇼핑몰 시장이 커지면서 무신사를 필두로 업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거래액 기준으로 무신사(1조2000억원)의 독주가 계속되는 가운데 지그재그와 에이블리, W컨셉 등이 빠른 배송 등을 내세우며 각축하는 모습이다.

25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패션 전문 쇼핑몰이 올해 상반기 두 자릿수 이상의 거래액 증가율을 기록했다. 무신사는 올해 들어 지난달 22일까지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0% 뛰었다.

무신사는 상반기 실적 호조에 힘입어 하반기까지 성장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입점 업체가 브랜드를 안정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마케팅 협업, 인프라 제공, 자금 지원 등 활동을 더욱더 강화할 방침이다. 일례로, 저단가 상품을 판매하는 입점 브랜드의 배송비 부담을 덜기 위해 지원금 지급 제도를 확대한다. 판매가 기준 2만5000원 이하 상품에 한해 최대 1000원까지 배송비를 지원한다.

신세계그룹의 SSG닷컴이 인수한 W컨셉은 올해 상반기 거래액이 지난해동기보다 34% 증가했다. 5월과 6월 거래액은 지난해 동기 대비 평균 42%까지 늘었다.

W컨셉은 입점 브랜드가 6월 말 기준으로 지난해보다 35% 증가한 8300여개를 기록했고 상반기에만 1500여개가 새로 입점했다고 전했다. 신규 가입 회원도 상반기 46% 증가했다. W컨셉은 다른 온라인 패션몰보다 비교적 고가인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많은 만큼상반기 객단가(고객 1인당 평균 구입액)가 평균 20만원대를 넘어서기도 했다.

에이블리 역시 상반기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3% 증가했다. 에이블리는 최근 620억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투자금은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추천 서비스 고도화 등에 쓸 예정이다.

카카오가 인수한 지그재그는 상반기 거래액 증가율을 따로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지난달 거래액 900억원을 기록해 출범 이후 월별 거래액으로는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그재그는 지난해 거래액 7천500억원에 이어 올해 1조원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온라인 패션몰 관계자는 "업체들이 각기 월간 앱 활성 사용자 수(MAU) 등 지표를 내세워 서로 1위라고 주장하지만 실제 규모는 거래액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빠른 배송 경쟁도 치열하다. 에이블리는 자체 운영하는 풀필먼트 센터를 통해 평일 오후 6시 전까지 주문하면 당일 바로 상품을 출고하는 '샥출발' 서비스를 최근시작했다.

지그재그도 입점 온라인몰들의 자체 제작 상품부터 동대문 패션 시장의 상품을 대상으로 밤 9시 이전 주문하면 다음 날 도착하는 '직진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다.

무신사는 저단가 상품을 판매하는 입점 브랜드의 배송비 부담을 덜기 위해 판매가 기준으로 2만5천원 이하 상품에 최대 1천원까지 배송비를 지원하고 있다.

패션 대기업들은 자체 온라인 쇼핑몰 정비로 맞서고 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통합 온라인몰인 SSF샵은 이달 중순 재단장(리뉴얼)을 진행했다.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브랜딩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라이브 커머스와 동영상 콘텐츠를 강화했다. 최소한의 클릭으로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 환경(UI)을 개선하고 유행하는 아이템을 '전문관'으로 구성했다. 아울러 SSF샵은 직관적인 이미지를 통한 구매 편의성을 높이고자 카테고리를 개편하고 전문관을 오픈했다. 사용자 환경(UI)과 경험(UX)을 고도화함으로써 탐색 시간과 피로도를 낮추고, 최소한의 클릭으로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경험하도록 했다.

LF몰은 '고품격 라이프스타일 전문몰'이라는 정체성을 강화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카테고리 전문관'과 '고객 맞춤형 메뉴'를 핵심으로 하는 개편을 단행했다. 재단장을 통해 고객이 패션·라이프스타일 전 영역에 걸쳐 쉽고 편하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 공간을 구현해 직관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카테고리 전문관'을 홈 화면에 도입했다. 특가, 아울렛 등 가격 중심으로 구성했던 핵심 메뉴 체계를 △여성 △남성 △명품 △골프/스포츠 △뷰티 △리빙 등 여섯 가지 카테고리 전문관으로 꾸몄다. 검색 필터 기능을 강화해 탐색 편의성도 대폭 넓혔다. 각 전문관에서는 카테고리별 최적화된 브랜드와 상품을 제안하는 동시에 연관 콘텐츠를 상시 업데이트해 다양한 볼거리와 트렌드 정보를 제공한다.

도한준 LF 온라인사업총괄 부사장은 "상품 접근 단계를 직관적으로 단축하고 개인별로 맞춤화된 메뉴를 구축해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자 이번 개편을 실시했다"며 "LF몰은 라이프스타일 전 영역에 걸쳐 차별화된 가치를 전하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전문몰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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