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대형마트에 수영장?…홈플러스 공실 공간의 화려한 변신
[기획] 대형마트에 수영장?…홈플러스 공실 공간의 화려한 변신
  • 이진숙 기자
  • 승인 2022.01.12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플러스가 코로나19 여파로 늘어난 입점 업체 폐점 공실을 대형 체험형 공간인 '테넌트'(Tenant)로 활용하며 모객에 나섰다.

홈플러스는 기존 입점 브랜드의 폐점으로 장기간 공실이었던 오프라인 매장 내 쇼핑몰에 투자해 약 500~660㎡(150~200평) 규모의 체험형 공간들을 선보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대형마트에서는 보기 드문 어린이 수영장이 들어서는가 하면, 젊은 층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신형 자동차가 전시되는 쇼룸을 입점시키는 등 그 동안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공간’에 그쳤던 대형마트 쇼핑몰(Mall) 내에 입점한 테넌트들을 ‘생활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이는 대형마트 매장을 고객들의 생활공유와 체험의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고객들이 오프라인 점포로의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투자와 노력의 일환이다.

그동안 외면 받았던 옥상 공간에는 자녀들이 뛰놀 수 있도록 매장 옥상에 친환경 인조잔디가 깔린 국제규격의 풋살경기장 ‘HM풋살파크’를 조성한 것에서 시작해, 주차장에는 대규모 전기차 충전소와 중고차 무인견적 서비스 등이 들어섰으며, 매장 내 틈새 공간에는 개인 창고 서비스 ‘더 스토리지’가 고객들의 짐을 보관해주는 등 다양한 생활 공유형 테넌트를 들이며 오프라인 대형마트에 변화를 주고 있다.

지난달 20일 인천 남동구 홈플러스 인천논현점 지하 2층에는 홈플러스에서는 처음으로 마트 내에 어린이 수영장 ‘엔젤크루 키즈 스위밍’이 문을 열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2020년 9월 문을 닫았던 대형 레스토랑이 있던 자리에 8개월간의 공사 끝에 조성된 시설로 그 규모가 약 500㎡에 달한다.

인천남동공단과 소래포구 사이 대규모 주거지에 위치한 홈플러스 인천논현점은 상권 내 키즈 수영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으나, 관련 시설이 부족해 많은 수요층이 대기 중인 상권으로 꼽힌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 인천논현점에 오픈한 ‘엔젤크루 키즈 스위밍’은 모든 시설을 어린이가 이용할 수 있는 기준으로 시공해 수심 0.75~1.0m(일반수영장 1.3~2m), 수온은 32~34℃(일반수영장 25~28℃)로 운영하며, 친환경해수장치를 이용해 하루 7~8회 여과순환 소독을 진행한다.

‘엔젤크루 키즈 스위밍’에서는 소그룹(4대 1) 수영, 키즈 생존수업, 주말 키즈워터파크 등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은 물론, 성인 아쿠아 필라테스, 아쿠아 플로트핏, 스킨스쿠버 다이빙, 야간 소그룹 성인레슨 등 성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문화센터와 연계한 마케팅도 진행해 신규 고객의 유입을 적극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수영장 풀에 입수 전까지 실내 마스크 착용을 위한 수중용 마스크를 지급하고, 회원 개인별 관리를 진행하는 등 방역을 보다 강화해 고객들의 걱정을 덜어준다는 방침이다.

홈플러스는 이번 어린이 수영장 오픈으로 지역 내 어린 자녀를 동반한 고객들의 오프라인 대형마트 매장 방문 객수 증대는 물론, 매장 내 문화센터 등 관련 테넌트와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경남 창원 홈플러스 마산점에는 코로나19 여파로 2020년 11월 이후 1년간 비어있던 자리에 키즈카페 ‘몬스터파크’가 지난 1일 새롭게 문을 열었다.

홈플러스 마산점 5층에 약 660㎡ 규모로 조성돼 에어바운스 등 차별화된 놀이기구를 갖춘 ‘몬스터파크’는 ‘지칠 때까지 놀아요’라는 운영방침에 따른 이용시간 무제한의 가족형 키즈카페 콘셉트로 어린이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가성비 높은 놀이공간이다.

역시 어린 자녀를 둔 고객들의 자연스러운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유도해 객수 증대와 신규고객 유치를 꾀했다.

2013년 큰 인기를 얻었던 망치로 깨먹는 인기 디저트 ‘슈니발렌’을 9년 만에 부활시킨 매장도 있다. 인천 연수구 홈플러스 송도점에는 오는 13일부터 22일까지 열흘간 망치, 밀대, 절구 등 다양한 도구로 부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면서 간식을 즐기는 ‘칸식스 슈니발렌’ 팝업스토어가 운영된다.

이밖에도 홈플러스는 지난해 9월부터 부천상동점(경기도 부천시)과 간석점(인천시 남동구), 김해점(경남 김해시), 전주효자점(전북 전주시) 등 4개 점포에 운영 중인 ‘현대자동차 캐스퍼 쇼룸’을 지난달부터는 부산 아시아드점에도 입점시켜 운영 중이다.

아울러 지난달 의정부점에 이어 이달에는 홈플러스 부천상동점에 전기차 충전기 제작·운영업체 ‘대영채비’와 함께 최대 10대까지 동시에 충전 가능한 대규모 전기차충전소를 추가로 선보였다.

곽애리 홈플러스 Mall리빙팀 MD는 “홈플러스 쇼핑몰(Mall) 내에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뿐만 아니라 집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테넌트의 입점을 지속 시도해 젊은층을 비롯한 다양한 연령대 고객들의 오프라인 대형마트 방문을 유도, 고객들과의 생활을 공유하고 체험하는 장소로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