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마켓컬리 쿠팡 긴장해야겠네…네이버도 새벽배송 시장 진출
[기획] 마켓컬리 쿠팡 긴장해야겠네…네이버도 새벽배송 시장 진출
  • 이진숙 기자
  • 승인 2022.03.14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벽배송 시장에 신규 사업자들이 뛰어들고 있다. 네이버를 비롯해 G마켓과 인터파크, 홈쇼핑 업체들까지 모두 새벽배송 서비스에 나서고 있다.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 등 기존 새벽배송 서비스 강자들과 신선식품 배송 역량을 높이는 쿠팡까지 있어 새벽배송 점유율 뺏기 경쟁이 심해질 전망이다.

14일 교보증권에 따르면 새벽배송 시장 규모는 2020년 2조5000억원 수준에서 내년에는 11조9000억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통계청 등에 따르면 국내 이커머스 침투율은 지난해 3분기 기준 47%에 달했지만, 여전히 신선식품 등 식품군의 온라인 침투율은 30% 미만이다. 당일·익일배송 서비스만 펼치던 네이버가 새벽배송 시장에 뛰어든 것도 점유율 쪼개기가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네이버는 이달 3일부터 SSG닷컴의 자동화 물류센터 네오(NE.O)를 통해 신선식품 새벽배송을 시작했다. '네이버 장보기' 이용자들은 자정 전에만 상품을 주문하면 다음 날 오전 6시까지 받을 수 있다. 아침 식사를 위한 반찬거리부터 베이커리류, 가정간편식(HMR)을 포함해 SSG푸드마켓에서 취급하는 프리미엄 먹거리 등 2만여 종이 대상이다.

최근 네이버는 다양한 장보기 상품 DB를 확보하며 경쟁력을 빠르게 높여가고 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당일 장보기의 거래액은 전년 대비 약 270%, 상품 주문 건수는 2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를 이끄는 김평송 책임리더는 "네이버 장보기는 이용자들의 세분화된 장보기 품목과 그에 따른 원하는 배송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이용자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며 "올해도 새벽배송과 당일배송·라스트마일 실험 등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편리한 장보기 흐름을 뒷받침할 검색과 전시·장바구니·추천 기능 고도화 및 단골 혜택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등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키워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마켓글로벌(G마켓·옥션)도 지난달부터 유료 멤버십 '스마일클럽'을 대상으로 강남·서초·송파구 등 서울 일부 지역에 새벽배송을 시작했다. 배송 대행 서비스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와 협력했다. 고객이 오후 8시까지 주문하면 부릉이 자체 운영하는 물류 거점을 활용해 다음 날 오전 7시까지 배송을 완료한다.

1세대 이커머스인 인터파크도 신선식품 전용관 '파머스 파크'를 열고 축산·수산물 중심으로 새벽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다. 서울·경기·인천 지역을 대상으로 하며 오후 4시까지 주문·결제를 완료하면 다음 날 오전 7시까지 배송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장보기 문화가 확대되면서 빠른 배송, 새벽 배송이 뉴노멀(새로운 기준)이 되는 분위기다"라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늘어가면서 새벽배송 하나로는 승부하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홈쇼핑에서는 CJ온스타일과 NS홈쇼핑이 지난해 12월부터 수도권에서 가정간편식(HMR) 등을 새벽배송하고 있다. 축산물 유통 스타트업 정육각이 최근 인수한 유기농 식품 회사 초록마을도 새벽배송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 공산품은 지난해 기준으로 온라인 침투율(전체 소비지출에서 온라인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50%를 넘은 데 반해 식품은 25%에 그쳤다. 온라인 식품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그만큼 높다는 의미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식품은 고정적인 수요가 창출되는 품목이라 도전해야 하는 필수 시장이 됐다"며 "당장 수익으로 이어지지는 못해도 일단 신뢰를 얻으면 고객을 잡아두는 데 유리하고 시장 점유율 확대의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미 신선식품 카테고리에서 보폭을 넓히고 있는 쿠팡의 행보도 눈여겨볼 만하다. 지난해 연 매출 22조원을 기록하며 사상 처음 매출 20조원을 넘은 쿠팡의 사업 비결에는 신선식품 서비스 강화를 위한 풀필먼트센터 확충이 있다. 지난해에만 신선식품 물류 인프라스트럭처를 전년 대비 90% 이상 늘렸고, 지난달에는 1800억원을 들여 대전에 신규 프레시 풀필먼트센터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한편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 등 기존 새벽배송 전문 업체들에는 비상이 걸렸다. 새벽배송이 쿠팡의 익일배송처럼 유통 업계 전반의 보편적인 트렌드가 되면서 차별화 포인트가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신선식품을 양질로 배송할 수 있느냐의 문제와 함께 소비자들이 ESG(환경·책임·투명경영) 트렌드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박스 등 일회용품을 얼마만큼 줄일 수 있느냐도 관건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