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올 추석 부모님께 드리는 의약품은..'이게 좋다'
[기획]올 추석 부모님께 드리는 의약품은..'이게 좋다'
  • 더마켓
  • 승인 2019.09.03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종근당 제공>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이 2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부모나 평소 고마움을 전달하고 싶었던 지인들에게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 고민되는 시기다. 형편에 따라 부담을 느끼지 않는 선에서 주고받는 선물은 가족, 친구, 직장동료의 애틋한 존재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촉매제다. 특히 부작용이 적고, 효능을 입증받은 의약품은 누구에게나 환영받는 선물이다. 국내 제약사들이 올 추석을 앞두고 추천하는 의약품에 대해 알아보자.


◆종근당
종근당 ‘벤포벨’은 하루 한 알로 현대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권장량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고함량 활성비타민 제품이다. 주성분인 벤포티아민은 육체와 눈의 피로회복, 어깨결림 등 근육 뭉침, 신경통·근육통 개선에 효과적인 활성비타민B1이다.

티아민디설피드·푸르설티아민 등 일반 비타민B1보다 빨리 흡수되고 생체이용률이 높아 약효가 빠르면서도 오래 지속된다. 벤포벨에는 원기회복과 구내염·피부염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B2·B6·B12가 각각 100㎎ 들어 있고 총 9종의 비타민B군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우르소데옥시콜산(UDCA) 30㎎, 항산화·노화예방 기능이 있는 코엔자임Q10,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이노시톨, 면역 기능에 필수적인 아연과 비타민C·D·E 등도 들어 있다. 체내 필수 미량원소인 아연이 부족하면 아토피피부염·천식·결막염·두드러기·알레르기비염과 음식 알레르기 등의 면역질환이 생길 수 있다.

벤포벨은 알약 크기를 줄여 목 넘김도 좋다. 종근당 관계자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 패턴,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만성피로, 면역력·체력 저하를 호소하는 분들이 늘고 있다”며 “하루 한 알로 간편하게 복용하는 벤포벨이 원기회복과 건강관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한미약품
  한미약품의 종합 미네랄비타민 영양제인 ‘나인나인’이 영양제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나인나인’은 국내 출시된 종합영양제 중 가장 많은 성분(28종)이 함유된 일반의약품이다. 육체피로 회복, 병중·병후 비타민 공급, 눈·뼈 건강 등에 도움을 준다.

 특히 ‘나인나인’은 한국인 결핍 영양소 1위인 비타민D 성분 함유량이 일일 권장 섭취량을 충족하는 750IU가 함유돼 있다. 비타민D는 혈중 칼슘과 인의 농도를 조절하며, 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의 성장을 돕고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또 비타민D 부족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맞서는 면역력은 떨어뜨리고 자가면역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 하루 30분 이상 햇볕을 쬐면 몸 속 비타민D가 합성 되지만, 한국인은 실내공간에서의 생활이 많고 자외선차단제 사용 비율이 높아 비타민D 부족현상이 증가하는 추세다.

‘나인나인’에는 비타민D를 포함해 비타민13종, 미네랄 12종이 함유돼 있으며, 생리활성 성분인 콜린타르타르산염, 오로트산수화물, 우르소데옥시콜산 3종도 들어 있다.

콜린타르타르산염은 기억형성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아세틸콜린의 구성요소이며, 오로트산수화물은 세포의 재생과정에 도움을 준다. 우르소데옥시콜산은 간 담즙을 생성한다.

◆동아제약
우리 사회가 빠르게 고령화에 접어들면서 대체 치아인 틀니(의치)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 간편하게 틀니를 세척할 수 있는 틀니세정제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틀니세정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동아제약은 틀니세정제 ‘클리덴트’를 선보였다. 틀니세정제 ‘클리덴트’는 틀니에 침착된 얼룩과 플라그를 제거하며 구취 유발균을 살균한다. 단백질 분해 효소성분인 에버라제가 틀니에 남아 있는 단백질을 분해 및 제거해 틀니를 더욱 깔끔하게 세정해준다.

또한 민트향을 더해 세정 후 틀니를 사용했을 때 입 안 가득 상쾌함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클리덴트는 색깔을 낼 때 쓰이는 타르색소가 들어 있지 않아 세정제가 물에 녹아도 투명한 상태가 지속된다. 보존제도 첨가되지 않았다.

‘클리덴트’ 사용법은 하루 1회 틀니 세정컵에 미온수 150∼200㎖ L를 붓고 틀니와 클리덴트 1정을 넣고 5분간 담궈 놓으면 된다. 60도씨 이상의 뜨거운 물은 사용하지 않는다. 세정 후에는 틀니를 흐르는 물에 가볍게 헹구고 착용하면 된다. 취침 전 클리덴트를 넣은 세정액 속에 틀니를 넣고 다음날 아침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한편 동아제약은 틀니세정제 ‘클리덴트’를 보다 많이 알리기 위해 광고 모델로 국민배우 이순재를 발탁하고, 제품 패키지에 이순재를 담았다.

◆유한양행
최근 유한양행은 신제품 ‘삐콤씨파워정’을 선보였다. ‘삐콤씨파워정’은 유한양행의 대표 품목으로 비타민B,C의 복합제인 삐콤씨 본연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비타민B군 중 B1, B2, B6를 흡수율이 높은 활성비타민과 특히 한국인에게 부족한 비타민 D와 비타민E 함량을 높여 혈액순환 개선과 함께 항산화 효과를 높였다.

활성비타민 B1은 비타민 특유의 냄새가 없는 벤포티아민을 50㎎ 고함량 사용했다. 벤포티아민은 티아민디설피드 대비 8배의 높은 흡수율로 생체이용률을 높였다. 이로인해 오랜시간 동안 약효가 지속 된다.

활성비타민 B2인 리보플라빈 부티레이트는 비활성형 보다 체내 흡수가 원활하고 소화관 내에 오래 머무르는 장점으로 입안염증, 습진, 피부염을 완화해 준다.

활성비타민 B6인 피리독살 포스페이트는 비활성형 보다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어 10배 더 큰 효과를 나타낸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다양한 비타민 제품 가운데 삐콤씨는 엄격한 제조과정과 품질관리로 생산되며, 식약처로부터 명확한 효능 효과를 허가 받은 의약품 비타민” 이라며 “삐콤씨 브랜드명 자체가 비타민B,C 복합제(비타민B군+C: VitaminB complex&C)를 의미하는 것으로 현대인의 건강을 위한 기본에 충실한 비타민 영양제”라고 설명했다.

◆광동제약
광동제약의 ‘우황청심원’은 동의보감 처방을 현대화한 한방의약품이다. 이 제품은 지난 1974년 출시 이후 가정상비약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두근거림이나 고혈압, 정신불안, 뇌졸중(전신불수, 수족불수, 언어장애, 혼수, 정신혼미, 안면신경마비), 급·만성경풍, 자율신경실조증, 인사불성 등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핵심 재료는 ‘우황(牛黃)’과 ‘사향(麝香)’ 등 생약재다. 우황은 소의 담낭이나 담관에 생긴 결석을 건조시킨 것이고, 사향은 고산지대에 사는 사향노루 수컷의 향선낭(향주머니)을 건조시켜 만든다. 두 재료 모두 예로부터 진품을 구하기 어려울 만큼 귀하고 값비싼 약재로 알려져 있다.

이중 사향은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종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에 따라 허가된 양만 수입할 수 있어 재료 수급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광동제약은 영묘향 청심원을 개발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우황 청심원을 공급하게 됐다. 영묘향(靈猫香) 성분은 사향의 대체물질로 개발돼 임상을 통해 효능이 입증된 바 있다.

우황청심원은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약사를 통해 복용 가능 여부와 적정 복용량을 확인해야 한다. 환제와 현탁액으로 나와있어 개인의 선택에 따라 편리하게 복용할 수 있다.

◆고려은단
  70년 전통 고려은단의 대표 제품은 ‘고려은단 비타민C 1000’이다. 고려은단은 국내 비타민 및 무기질 부문 1위 기업이다. ‘고려은단 비타민C 1000’에 사용된 원료는 1934년 세계 최초로 비타민C 원료를 생산한 영국 DSM사의 제품이다. 전 세계적으로 비타민C 원료의 원산지는 중국과 영국 단 두 나라 뿐이다.

고려은단은 영국 DSM사의 비타민C 원료(Ascorbic Acid 97%) 독점 공급 계약을 맺고 영국산 비타민 원료만 사용하고 있다.

이곳에서 생산한 비타민C 원료는 유럽산 옥수수로부터 추출, 발표, 농축, 정제 등의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것이다. ‘퀄리씨(Quali-C)’라는 자체 품질 인증제도를 통해 원료 품질이 관리된다.

‘퀄리씨(Quali-C)’ 마크가 표시된 제품은 원료, 생산, 품질관리 및 운송단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추적할 수 있어 신뢰성이 높다.

패키지는 빛과 습기에 약한 비타민C를 보호하기 위해 PTP로 포장한 후, 은지봉투로 한번 더 포장해 안전성을 높였다. 섭취방법은 1일 1회, 1정을 식사 후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