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폴’ , ‘국민 브랜드’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
‘빈폴’ , ‘국민 브랜드’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
  • 이진숙 기자
  • 승인 2019.10.15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빈폴 제공>

삼성물산 캐주얼 브랜드 ‘빈폴’이 론칭 30주년을 맞아 ‘가장 한국적인 옷’을 입고 새롭게 태어난다. 한글 로고를 만들고 자음을 활용한 체크 디자인 등 한국적인 이미지로 북미·유럽 등에 진출해 ‘국민 브랜드’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빈폴 론칭 30주년을 맞아 내년 봄·여름 시즌부터 브랜드 이미지를 대대적으로 바꾼다고 15일 밝혔다.
 정구호 CD(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겸 컨설팅 고문은 이날 인천 동구 일진전기 인천공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브랜드 리뉴얼을 공식화했다.
 정 고문은 “30주년을 맞은 국민 브랜드가 또다시 30년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빈폴만의 이야기’가 필요했다” 며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는 모토로 한국 문화와 자긍심을 상품과 매장, 서비스 곳곳에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빈폴은 2023년까지 북미와 유럽으로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새롭게 바뀐 상품과 매장, 이미지를 내년 봄·여름(S/S) 시즌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새로운 빈폴은 서양의 문화가 한국 정서에 맞게 토착화된 1960~1970년대를 조명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한글 로고다. 자음 모음을 활용해 ‘빈폴 전용 서체’를 만들고, ‘ㅂ’, ‘ㅍ’ 등의 자음을 체크 패턴에 반영해 독창적인 체크 패턴을 창조했다.
 빈폴의 상징인 자전거 로고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페니 파싱(앞바퀴가 큰 초창기 자전거)의 형태를 간결하게 정리하고, 자전거 탄 사람을 기존의 중절모를 쓴 신사에서 현대인으로 바꿨다.
 또 밀레니얼 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출범일인 1989년 3월 11일을 모티브로 한 ‘팔구공삼일일(890311)’ 상품군을 출시한다. 오얏꽃(자두의 순 우리말)을 상징화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작업복와 운동복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과 실용성을 가미한 스트리트 웨어를 선보인다. 가격대도 젊은 기존 빈폴 상품보다 10~20% 낮은 가격으로 책정된다.
 박철규 삼성물산 패션부문장은 “지난 30년 동안 빈폴은 고객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국내 캐주얼 시장에서 1등을 유지하고 있다. 앞으로 30년, 100년을 영속하는 브랜드로 만들기 위해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고자 한다”며 박남영 빈폴사업부장(상무)은 “30주년을 맞아 빈폴 브랜드 재탄생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계획했다”며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하는 밀레니얼 세대(millenials)와 소통하고, 한국적 독창성을 토대로 글로벌 사업 확장의 초석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