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책 불신이 초래한 ‘생필품 사재기’ 움직임
정부 대책 불신이 초래한 ‘생필품 사재기’ 움직임
  • 더마켓
  • 승인 2020.03.01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라면과 생수, 즉석밥 등의 판매량이 평소보다 2~3배 늘어나는 등 사재기 조짐이 일고 있다. ‘지역 봉쇄’ 방침이 거론된 대구·경북에서 ‘한국의 우한’이 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걱정에 이같은 현상이 두드러진다고 한다.

사태가 곳곳으로 확산되면서 언제 고립될지 모른다는 위기감으로 인해 비상시에 대처하려는 심리가 작용했을 것이다.

정부 방역망이 뚫리면서 확진자가 급속 증가함에 따라 불안감을 느낀 사람들이 자구책 마련에 나선 것은 크게 나무랄 게 못 된다. 현재 전국 17개 시·도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특정 종교집단과 지역을 중심으로 바이러스가 걷잡을 수 없이 번져나가고 있다.

확진자가 3700명이 넘고 사망자도 18명으로 늘어나는 등 가히 국난 수준이다. 그중에서도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선 대구·경북 지역은 패닉상태에 빠져 있다.

당연히 정부의 방역 실패 탓이다. 말로는 ‘과감한 선제대응’을 약속하고도 ‘뒷북 대응’으로 번번이 타이밍을 놓쳤다. 중국의 감염원 유입 차단에서부터 단추가 잘못 끼워졌다. 중국발 입국자의 입국제한 결정이 늦어진 데다 제한 대상도 후베이성으로 국한되고 말았다.

결과적으로 1차 방역망이 무너지면서 지역사회로까지 확산됐다. ‘심각’ 경보 발령도 확진자 및 사망자 증가 속도를 감안하면 지체된 감이 없지 않다. 정부가 국민이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책무를 다하지 못한 셈이다.

코로나 사태는 IMF 구제금융 이후 최대 국난이라 할 만하다. 시민들은 생명과 안전에 대한 극도의 불안감에 패닉 상태이고, 소상공인과 기업들은 영업ㆍ생산 타격으로 휘청거리고 있다. 국가 경제와 대외 신인도도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 정부가 위기 극복의 중심에 서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정부 혼자만의 힘으론 위기를 신속히 극복할 수 없다.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공동체 정신을 발휘해 하나로 뭉치지 않고는 사태를 결코 조기에 종식시킬 수 없다.

위기일수록 우리 공동체 의식은 빛을 발한다. 잠시 잊은 공동체 정신을 재차 상기해야 할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