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동구, 재사용 아이스팩 전통시장에서 인기
서울 강동구, 재사용 아이스팩 전통시장에서 인기
  • 이진숙 기자
  • 승인 2020.07.10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동구가 시민단체, 전통시장과 협력해 추진하고 있는 재사용 아이스팩이 인기를 끌고 있다.

10일 구에 따르면 강동구는 전통시장 아이스팩 재사용 업무협약을 맺고 재사용 아이스팩 8000개를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전달했다. 재사용 아이스팩은 환경을 보호하고, 코로나19로 고통받는 소상공인에게 보탬이 되고 있다. 가정마다 처치 곤란하던 아이스팩을 친환경적으로 다시 사용할 수 있어 주민 만족도도 높다.

강동구는 지난해 3월 민·관·기업 3자간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 최초로 아이스팩 재사용 수거 시스템을 구축했다. 올해는 전통시장과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아이스팩 전용 수거함 18개를 구에서 관리하고, 환경오너시민모임은 아이스팩을 수거한 뒤 정리한다. 전통시장상인회는 시장 상인들에게 재사용 아이스팩 수요를 파악해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수거한 아이스팩은 재사용 전 세척, 살균 등 꼼꼼한 위생 처리를 거친다. 지금까지 아이스팩 10만 7000개를 수거해 생활쓰레기 54톤의 감량 효과를 거뒀다.

아이스팩 친환경 수거 체계가 전국으로 알려지면서 서울, 경기, 부산 등 60여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사례를 배워갔다. 기업, 대학교 등에서도 각종 자료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주민생활에 혁신을 불러온 친환경 정책으로 지난해 5월 서울시 창의시정 우수상 수상, 12월 대한민국 올해의 정책상 수상, 올해 5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 우수사례 선정 등 호평을 받았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아이스팩 재사용이라는 강동구의 혁신사례가 많은 공감을 얻으며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아름다운 지구를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줄이기 등 녹색생활 실천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