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소비자들 연말 쇼핑 더한다...유통업계 "이래도 안살래" 마케팅 진행
[기획] 소비자들 연말 쇼핑 더한다...유통업계 "이래도 안살래" 마케팅 진행
  • 김기환 기자
  • 승인 2020.10.25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 할인행사를 앞두고 소비자들이 상반기보다 더 지출할 생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인 옥션 고객 1만8984명을 대상으로 내달 열리는 자체 할인행사인 ‘빅스마일데이’ 기간의 지출 예상액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18%가 ‘100만원 이상’ 이라고 답했다. ‘50만~100만원’ 이라고 답한 비율은 23%, ‘30만~50만원’은 26%, ‘10만~30만원’은 28%, ‘10만원 이하’는 5%였다. 30만원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전체의 67%로 지난 5월 빅스마일데이를 앞두고 조사했을 때의 60%보다 7%포인트 높았다.

지난 상반기 조사 때는 ‘100만원 이상’ 지출을 예상한다는 응답자도 9%로 절반 수준이었다.

할인행사 때 사고 싶은 제품에 대한 질문에 가전·디지털 제품군에선 무선청소기가 25%로 1위를 차지했다. 무선이어폰(14%), 냉장고(13%), 의류관리기(12%)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가구·인테리어 제품군에선 안마의자가 26%로 1위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식품·생필품 제품 가운데는 ‘마스크’를 사고 싶다는 응답자가 20%로 가장 많았다.

그래서일까. 유통업계가 역대급 할인 및 증정 행사를 준비했다.

할인행사가 쏠린 11월 ‘쇼핑 대목’을 앞두고 소비자들이 할인 기대감에 더 큰 액수를 지출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해석했다.

◆신세계 17개 그룹사 '총출동'…쇼핑축제 '대한민국 쓱데이' 연다

신세계그룹은 오는 31일 개최하는 대규모 할인행사인 ‘대한민국 쓱데이’를 앞두고 26일부터 17개 관계사가 다양한 사전 행사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SSG닷컴은 스타벅스와 함께 제작한 새벽배송용 보냉가방인 ‘스타벅스 알비백’을 앞세워 쓱데이 띄우기에 앞장선다. 이 스타벅스 알비백은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바 있다.

지난 여름에는 스타벅스 ‘서머레디백’이 큰 인기를 끌었다.

오는 26∼31일 ‘쓱배송’ 또는 ‘새벽배송’으로 4만원 이상을 주문한 건을 포함해 총 2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이면 응모 페이지를 통해 알비백을 신청할 수 있다.

‘베어리스타’ 타입과 ‘그린사이렌’ 타입 중 선택할 수 있다. 준비 물량은 10만개다.

알비백 배송은 다음달 9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SSG닷컴은 행사 기간 매일 아침 9시께 선착순 10만명에게 10만원 이상 구매 시 1만원을 할인해주는 ‘줍줍쿠폰’도 발행한다.

신세계그룹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SSG페이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는 매일 1회 ‘초대장 이벤트’에 참여한 선착순 30만명에게 SSG머니, 아쿠아필드 연간 이용권 등의 경품을 무작위로 증정한다.

또 ‘대한민국 한우대전’과 ‘삼겹살 연중 최저가’ 행사를 여는가 하면 구찌, 프라다, 생로랑 등의 명품도 할인가로 선보인다. 마스크, 홍삼, 프로폴리스 등을 특가에 판매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기획전도 준비했다.

SSG닷컴은 올해 행사에선 지난해보다 두배 많은 6200개 브랜드 상품을 최대 80% 할인한 가격에 선보인다.

신세계백화점은 쓱데이 본행사 날인 31일 3만원 상당의 음식 재료가 담긴 ‘상생꾸러미’를 1만원에 판매한다.

일종의 럭키백으로 1만개를 준비했다.

행사 당일 고객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30일 오후 6시부터 신세계백화점 모바일 앱에서 사전 구매를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도 26∼31일 온라인 쇼핑몰인 S.I.VILLAGE(에스아이빌리지)와 오프라인 매장에서 50여개 패션·뷰티·리빙 브랜드를 최대 80% 할인 판매한다.

아르마니, 에르노, 메종 마르지엘라, 끌로에, 제이린드버그 등 명품 패션 브랜드와 딥티크, 바이레도, 산타마리아노벨라, 연작 등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를 특가에판매 한다. 델라라나, 보브, 스튜디오 톰보이 등 여성복 브랜드와 남성복 맨온더분은 연중 최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26∼28일 드라이브스루 매장에서 사이렌오더로 주문하면서 ‘마이디티패스(My DT Pass)’ 기능을 이용해 결제하면 기본 적립 별 개수만큼 한 번 더 적립해준다.

이마트에브리데이는 26∼30일 샤인 머스캣, 고구마, LA갈비 등을 특가 판매하고 31일 당일에는 3만원 이상 구매 시 20% 할인해준다.


이 밖에도 △신세계프라퍼티(스타필드) △신세계건설 △신세계TV쇼핑 △이마트24 △신세계사이먼(프리미엄 아웃렛) △신세계푸드 △신세계센트럴시티 등 각 계열사마다 최대 59%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쓱데이 행사는 연초부터 행사 준비 기간만 8개월이 넘게 소요됐을 만큼 공을 들였다” 며 “온라인 채널의 행사를 강화해 비대면 판매를 확대하고, 오프라인 매장도 철저한 방역 및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해 안전한 매장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CU, 역대급 할인 및 증정 행사 진행

CU가 역대급 할인 및 증정 행사를 준비해 다음달 1일부터 15일까지 열리는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여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침체된 소비심리를 살리자는 취지에 맞게 기획했다. 편의점 대표 프로모션인 +1 증정, 신용카드 할인 등 행사 상품을 무려 1200여 개로 확대해 진행한다. 이는 작년 행사 대비 20% 이상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다.

CU는 +1 증정 대상품으로 식료품을 비롯해 생활용품까지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상품들로 엄선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콜라겐, 유산균, 밀크씨슬 등의 건강기능식품 품목 수를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늘렸다.

집콕족들을 위한 증정 이벤트도 진행된다.

CU는 행사 기간 중 매일 선착순 1000 명에게 ‘KT 올레 tv쿠폰 5천원권’을 증정한다.

사용방법은 CU 멤버십 앱 포켓CU에 접속해 쿠폰번호를 다운받은 뒤 VOD 결제 시 입력하면 된다.

코리아세일페스타에 맞춰 CU만의 차별화 행사인 ‘친구위크’ 행사도 다음달 7일부터 13일까지 진행한다.

즉석식, 디저트, 육포 등을 포함한 11종에 대해 2+1 행사와 멤버십 포인트 3%를 추가 적립하며 NH농협카드와 KB국민카드로 결제 시 50% 할인도 받을 수 있다. 1개 가격에 총 3개를 구매할 수 있는 셈이다.

포켓CU에서는 다음달 9일부터 13일까지 매일 오전 11시마다 선착순 5000명을 대상으로 커피, 꿀물 등 온장고 음료 상품의 79%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한편, CU는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중 찐빵 전 상품에 대해 하나머니 체크카드로 결제하는 모든 고객에게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 ‘롯데온(ON)세상’ 쇼핑 축제 연다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 11월 1일까지 열흘간 '롯데온(ON)세상' 쇼핑 축제를 연다. '롯데온세상'은 롯데하이마트를 비롯한 롯데 유통 계열사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e커머스 행사다.

롯데하이마트는 김치냉장고와 PC·디지털 가전을 비롯해 다양한 행사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최대 20% 할인해주는 프리미엄 쿠폰팩과 최대 20% 엘포인트(L.POINT) 적립, 온·오프라인 동시 구매 행사 등 풍성하게 준비했다. 행사는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과 롯데온에서 동시 진행한다.

행사 기간 최대 20%까지 할인해주는 프리미엄 쿠폰팩을 증정한다. 행사 상품을 10만원 이상 구매하면 최대 20%를 2만원까지 추가 할인해준다. 구매 금액대에 따라 주는 쿠폰도 있다. 100만원 이상 구매하면 5만원을 할인해주기도 한다. 쿠폰은 행사 기간 1인 1회 제공한다.

결제 금액의 최대 20%를 엘포인트로 적립해주는 특가 상품도 운영한다. 삼성전자 김치냉장고(202ℓ), 삼성전자 제트 무선청소기, 발뮤다 토스터기, 쿠쿠전자 밥솥 등 기획전 행사 상품을 하이마트 모바일 앱에서 엘페이(L.PAY)로 결제하면 최대 5만원까지 엘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롯데하이마트 온라인쇼핑몰과 오프라인 매장을 모두 이용하는 고객께 드리는 혜택도 있다. 두 채널에서 각각 20만원 이상 구매하면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총 결제 금액의 5%를 최대 5만원까지 엘포인트로 준다.

이찬일 롯데하이마트 온라인사업부문장은 “코리아세일페스타, 블랙프라이데이 등 쇼핑 수요가 특히 많은 연말을 앞두고 롯데하이마트도 온라인에서 즐길 수 있는 대규모 행사를 준비했다”며 “'롯데온세상'은 다른 유통 계열사들과 함께 진행하는 만큼 시너지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베이코리아, '빅스마일데이' 티저 프로모션 오픈

이베이코리아가 11월 연중 최대 할인행사 '빅스마일데이' 시작에 앞서, 오는 31일까지 열흘 간 티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최대 100만원 쇼핑지원금 지급 등 파격적인 혜택을 풍성하게 선보인다.

이번 티저 프로모션은 총 5개의 이벤트로 구성했다. 간단한 참여를 통해 11월 행사에 활용할 수 있는 혜택을 두둑하게 챙길 수 있는 기회다.

먼저, 프리미엄 멤버십 '스마일클럽'과 관련한 이벤트를 총 3개 마련한다. 첫 번째는 '스마일클럽 초대왕' 이벤트로, 초대코드를 통해 친구가 스마일클럽에 가입하면 본인과 친구 모두에게 G마켓과 옥션, G9에서 현금처럼 사용가능한 스마일캐시를 5000원씩 지급한다. 티저 프로모션이 진행되는 동안 친구를 가장 많이 초대한 '스마일클럽 초대왕'에게는 상금으로 쇼핑지원금 100만원을 제공한다.

두 번째로 '0원 득템찬스' 이벤트가 있다. 티저 페이지 속 '소문내기' 버튼을 눌러 행사 소식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유하면 된다. 10일 동안 매일 G마켓, 옥션, G9에서 3명씩, 총 9명을 추첨해 'LG노트북 그램' '다이슨 V8 플러피 무선청소기' 등 풍성한 사은품을 증정한다.

세 번째로 최대 40만원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있다.

G마켓과 옥션에서 티저 기간 동안 '쿠폰 예약하기'를 누른 누적 인원에 따라 최대 40만원의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G마켓에서 예약 인원이 15만명 이상이면 '최대 3만원 쿠폰'을, 30만명 이상이면 '최대 40만원 쿠폰'을 증정하는 식이다. 옥션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G9의 경우 초성퀴즈를 맞히면 최대 40만원 할인쿠폰을 즉시 발급한다. 해당 이벤트는 스마일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하며, 내려받은 쿠폰들은 11월 1일 행사부터 활용할 수 있다.

인기 브랜드 쿠폰을 추가 제공한다. 26일부터 시작하는 '브랜드 시크릿 할인코드를 찾아라' 이벤트에서는 지난 빅스마일데이에 인기를 끌었던 상품인 '닌텐도 라이트 스위치' '다이슨 에어랩 스타일러' '삼성전자 갤럭시북' '라네즈 스킨크림' 'LG전자 프라엘' '한샘 식탁'을 대상으로 해당 상품 전용 '스마일클럽 중복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참여 방법은 '잇섭(IT Sub)'을 포함한 6명의 유명 크리에이터가 참여한 빅스마일데이 홍보영상을 확인하고, 그 속에 숨겨진 '브랜드 시크릿코드'를 찾아 입력하면 즉시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