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핏하면 갑질 논란 'bhc' 엄정 제재 필요하다
걸핏하면 갑질 논란 'bhc' 엄정 제재 필요하다
  • 더마켓
  • 승인 2020.11.04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치킨 프랜차이즈 ‘bhc’에 대한 제재 논의에 착수했다. 조만간 소위원회를 열어 과징금 부과·고발 등 제재 수위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bhc는 가맹점에 광고비를 부당하게 떠넘긴 혐의로 공정위 조사를 받았을 뿐 아니라 가맹점주들과 여러 건의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최근에는 박현종 bhc 회장이 국감에 불려가 경쟁사 비방 논란 등으로 의원들의 질타를 받기도 했다.

공정위는 2018년 9월부터 bhc가 광고비를 가맹점에 떠넘겼다는 혐의를 조사해왔다. 이와 함께 bhc가 가맹점주 상대로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하고 핵심 물품 공급을 중단했다는 의혹 등도 함께 조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bhc의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해서는 법 위반이 인정된다면 엄중히 제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bhc가 갑질 도마에 오른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업계에 따르면 bhc 가맹점주들은 후라이어기, 치킨을 튀기는 기계 개수를 일률적으로 정해 사도록 요구받고 해바라기유와 닭고기(신선육) 같은 필수 품목을 본사가 경쟁사에 비해 비싸게 팔았다고 주장했다.

가맹점에 대한 강매는 본사의 영업이익률을 보장하기 위해 고스란히 소비자들에 전가됐다. 앞서 2019년 7월 청와대 국민청원에 bhc 본사가 가맹점들의 요구를 묵살, 불공정 거래 유형에 해당하는 ‘가격의 구속 조항’을 위배하고, 영업시간과 휴무를 강제해 점주들을 혹사하고 있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프랜차이즈 회장이 국감장에서 공정거래법과 가맹사업법 위반 등 의혹으로 의원들의 지적을 받는 사례는 드물다. 그만큼 bhc 본사의 상행위와 가맹점 관리에 문제가 적지않다는 방증이다.

박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은 bhc 본사와 가맹점주들과의 민형사 소송, 상생방안 불이행 등을 지적하면서 “2년 전 국감에 출석해서 약속한 가맹점주 상생 방안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은 국회를 기만한 행위”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수차례 고개를 숙였지만 가맹점주나 소비자들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갑질 논란과 경쟁사에 대한 음해 의혹을 지적하는 국회의원들을 향해서였다. 쏟아진 의혹에 대해서도 명쾌하게 해명하지 않아 의원들이 위증죄 고발 필요성을 제기하기까지 했다.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영업을 하는 프랜차이즈 기업 대표로서 정상이 아니다. 공정위의 제재가 솜방망이로 그쳐선 안되는 이유다. 갑질 논란이 끊이지 않는 프랜차이즈 업계와 건전한 상도덕을 해치는 경쟁사 음해 문화를 근절하기 위해서라도 일벌백계 차원에서 엄중한 제재가 이뤄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