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흑한우·왕망고… 이색 명절 선물세트 인기
[기획] 흑한우·왕망고… 이색 명절 선물세트 인기
  • 김기환 기자
  • 승인 2021.09.13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색적인 한정판 명절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귀향을 자제하는 대신 부모님이나 지인들에게 평소보다 정성을 가득 담아 선물하려는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올 추석은 선물을 직접 전하지 못하는 아쉬운 마음을 담아 일상생활에 실용적인 제품이나 건강 등의 가치를 담은 제품들이 새로운 추석 선물의 대세가 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추석을 맞이해 제주 흑한우를 760여세트 한정으로 상품화해 판매에 나섰다. 제주흑우는 지난해 12월 기준 농가 65곳에서 총 1361마리가 사육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전국 사육두수(320만 마리)의 0.04%밖에 되지 않을 만큼 희귀하다. 제주 흑한우는 제주축산진흥원이 체계적으로 혈통과 사양관리를 하고 있는 진귀한 제주 재래종이다.

일반적으로 한우라 불리는 황색 모색의 ‘황소’나 흑색·갈색의 세로줄이 칡처럼 나타나는 ‘칡소’와 달리, 흑한우는 몸 전체가 흑색인 ‘흑소’에 속한다. 맛으로는 제주 방언 “배지근하다(묵직하고 감칠맛이 난다)”고 표현할 만큼 담백하고 씹는 맛이 뛰어나다.

유리온실에서 자란 제주산 왕망고도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왕망고를 키우기 위해선 줄기당 한 개의 열매만 맺히도록 나머지 열매는 제거하는 솎아내기 작업이 필요하다. 여러 개의 과실을 키우는 것보다 영양분과 크기가 월등한 하나의 망고를 키우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7월 서귀포시 대정읍의 탐나라망고농장과 제주 왕망고 상품 운영 협약을 맺었다. 이 농장은 국내 망고 재배 1세대인 김만국 망고 명인의 아들과 며느리가 운영하는 망고 전문 재배 농가다.

이 농장에선 세계의 수많은 망고 품종 중 한국 기후와 소비자 기호에 맞는 망고를 실험 재배한다. 현재 애플망고, 왕망고, 흑망고 등을 생산한다. 특히 왕망고의 경우 줄기당 한 개의 열매만 맺히도록 나머지 열매는 제거하는 솎아내기 작업을 진행한다.

이마트는 지난해 7월 서귀포시 대정읍에 위치한 ‘탐나라망고농장’과 제주 왕망고 상품 운영 협약을 맺어 올 추석 2000세트 물량을 준비했다. 세계 4대 진미로 불리는 ‘이베리코 베요타’ 돈육도 400세트 한정판 선물로 등장했다.

롯데마트 역시 희소성을 가진 프리미엄 식재료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먼저 ‘리브솔트 히말라야’ 와 ‘리브솔트 페르시안블루’ 세트 2종을 선보인다. 이 상품은 히말라야와 이란 지역에서 각각 오랜 기간 암석 형태로 보존된 락솔트 제품이다. 잘 부서지는 특성 때문에 손으로만 채취할 수 있어 원형 그대로 유지된 락솔트는 그 자체로도 희소성이 있다. 바다소금보다 염도가 낮고 칼슘, 마그네슘 등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달짝지근한 끝 맛이 특징이며 특히 소고기나 아이스크림 등에 뿌려 먹으면 그 감칠맛이 일품이다.

또 다른 이색 선물로는 ‘SAFE LIFE 디자인 분말 소화기’가 있다. 일반 가정에서 꼭 구비돼야 하는 생필품이지만 개인이 선뜻 구매하는 경우는 적다. 이러한 점에 착안해 롯데마트는 올 추석 안전을 선물하자는 취지로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 가능한 디자인 소화기 3종을 선보였다. 가격은 3만4900원이며 잠실점, 서울역점, 중계점 등 50개 점포에서 구매 가능하다.

땅 속에서만 자라는 희귀한 최고급 식재료 송로버섯(트러플)으로 향을 낸 블랙·화이트 트러플오일 세트와 올리브오일 앤 발사믹 세트 7종도 준비했다. '돈죠반니 올리브오일 앤 발사믹세트'가 엘포인트 회원가로 7만5200원, '사비니 타르투피 미니 트러플 세트'는 5만44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롯데마트 정재우 상품본부장은 “코로나19 이후 세번째로 맞이하는 이번 추석에는 일반적인 선물 이외에도 특별한 의미를 가진 선물 세트를 준비했다”며 “선물을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모두 기억에 남는 명절이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