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30분 만에 2000명 몰렸다…'3만원 햄버거' 폭발적 반응
[기획] 30분 만에 2000명 몰렸다…'3만원 햄버거' 폭발적 반응
  • 김현 기자
  • 승인 2021.12.27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욕쟁이 셰프’ 고든 램지의 수제 햄버거가 국내 시장에서도 먹힐까. TV프로그램 ‘헬스 키친’ 등으로 국내서도 유명한 셰프 고든 램지가 그의 이름을 걸고 만든 버거 브랜드가 이달 말 국내에 상륙한다. 프랜차이즈가 주축인 국내 햄버거 시장에 파란이 일지 관심사다.

고급 버거 레스토랑인 ‘고든 램지 버거’가 오는 12월 30일 아시아 최초로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에 매장을 연다.

잠실 롯데월드몰 지하 1층에 약 330㎡(100평) 규모로 선보이며 이달 30일 프리 오픈을 거쳐 내년 1월 7일 그랜드 오픈 예정이다. 프리 오픈 기간에는 사전 예약을 신청한 고객에 한해 이용이 가능하다. 지난 20일부터 진행한 사전 예약은 시작 30분 만에 2000명이 넘는 전 타임이 마감됐다.

고든 램지는 세계적인 레스토랑 별점 가이드북인 미쉐린 스타를 16개나 획득한 영국 출신 유명 요리사로, 2012년 자신의 이름을 내건 ‘고든 램지 버거’를 출시했다. 현재 미국 라스베이거스와 영국 런던, 미국 시카고에 1·2·3호점을 운영하고 있다. 잠실점은 아시아 최초 매장이자 세계에서 네 번째 매장이다.

고든 램지 버거는 한국 시장에 맞는 맛을 적용, 고급화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리얼 트러플, 방사유정란 등 파인 다이닝 기준의 고급 식자재를 사용하고 소스까지 직접 제조했다.

대표 메뉴는 고든 램지가 출연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 ‘헬스키친’의 이름을 딴 ‘헬스키친 버거’로, 로스티드 할라피뇨와 토마토, 아보카도 등이 들어가 있다. 리얼 트러플을 사용한 고든 램지 버거의 시그니처 프렌치 프라이인 ‘트러플 파마산 프라이즈’, 고구마의 단맛이 느껴지는 ‘스위트 포테이토 프라이즈’ 등도 인기 메뉴다.

김나연 롯데백화점 MD전략부문 책임은 “최근 미식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고, 맛에 대한 기준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 고든 램지 버거를 도입하게 됐다”며 “경쟁력 있는 프리미엄 수제 버거 유치로 국내 버거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일으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외식업계에선 ‘고든 램지 버거’의 등판으로 국내 햄버거 시장 경쟁이 한층 가열될 것으로 전망했다. 대형 프랜차이즈 중심이던 시장에 최근 다양한 신규 사업자가 등장했고, 수제 버거도 재조명 받게 될 것이란 관측이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최근 가장 공격적으로 나선 곳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내세운 신세계그룹 계열 ‘노브랜드 버거’다. 2019년 신세계푸드가 선보인 버거 프랜차이즈 ‘노브랜드 버거’는 지난해 7월 가맹사업을 시작한 후 1년6개월 만에 100호점을 돌파했다. 신세계푸드는 올해 170호점까지 늘린다는 게획이다. 최근에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선보인 '브랜드 콜라'와 '브랜드 사이다'를 출시하며 공세를 펴고 있다.

1호점 개점 시 문전성시를 이룬 미국 프리미엄 버거 프랜차이즈 '쉐이크쉑'도 꾸준히 점포를 늘려가고 있다. SPC그룹에 다르면 쉐이크쉑은 지난달 13일 20호점인 '천안점'을 개점했다. 부산, 대구, 대전에 이어 비수도권 지역에 문을 연 네 번째 점포다. SPC그룹 계열사 SPC삼립은 쉐이크쉑 현지 사업권을 가진 회사 중 번을 현지에서 직접 생산하는 유일한 회사기도 하다.

샤브샤브로 유명한 외식기업 채선당 역시 지난달 수제버거 전문 브랜드 ‘메이크 버거&샌드위치’를 선보였다. 채선당 측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버거 시장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동안 준비한 ‘메이크 버거&샌드위치’ 브랜드를 론칭했다. 샤브샤브로 신선한 야채의 품질을 인정 받은 자체 콜드체인시스템으로 공수한 식자재를 사용했다”고 소개했다.

국내 햄버거 프랜차이즈 시장의 양강 구도를 구축한 맥도날드와 롯데리아는 각각 대규모 마케팅과 가성비 전략을 취해 대응에 나서고 있다. 한국맥도날드는 올해 방탄소년단(BTS) 마케팅을 선보였고, 코로나19 시대에 적합한 드라이브스루(DT) 매장을 확장했다. 롯데리아는 기존 인기 메뉴 용량을 늘렸다.

한편, 국내 햄버거 시장은 꾸준히 성장세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햄버거 시장은 2015년 2조3038억원에서 2020년 2조9636억원으로 28.6% 성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