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오후 2시 전 롱패딩 주문하면 당일 배송"…혹한기 대비 패션기업들 경쟁 치열
[기획] "오후 2시 전 롱패딩 주문하면 당일 배송"…혹한기 대비 패션기업들 경쟁 치열
  • 김기환 기자
  • 승인 2021.12.29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휠라코리아가 오전에 주문하면 당일 오후에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오늘 도착’ 서비스를 내놨다. 신선식품 새벽배송에서 시작된 ‘속도 전쟁’이 전 제품군으로 확산하는 양상이다. 쿠팡, 마켓컬리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비롯해 대형마트, 홈쇼핑, 패션업체 등 온라인으로 물건을 파는 기업들이 앞다퉈 배송 전쟁에 뛰어들고 있다. 높아지는 비용을 감내하고라도 ‘광속 배송’ 시장에 진입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힘입어 물류 스타트업이 역대급 호황을 누리고 있다.

◆패션·홈쇼핑…전 분야 배송 속도 ‘업’

휠라코리아는 28일 공식 온라인 앱에서 평일 오전 11시50분까지 주문하면 구매 당일 오후에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서울 전 지역에 적용된다. ‘오늘의픽업’이라는 스타트업이 물류를 대행해 준다. 휠라코리아 관계자는 “향후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휠라 관계자는 “카테고리를 막론하고 ‘빠른 배송’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만족하는 이색 서비스로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자 기획했다”며 “본격 혹한기를 위한 방한 아이템뿐 아니라 연말과 새해 선물 준비 등으로 쇼핑 고민이 높아가는 이때 쾌속 쇼핑을 위한 오늘도착 서비스로 휠라의 다양한 상품을 특별하게 만나보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의류 분야에서 배송 전쟁이 벌어지기 시작한 건 올 들어서다. 카카오그룹에 편입된 여성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는 지난 6월 ‘직진배송’을 내놨다. 밤 12시 이전에 주문하면 다음날 배송해 주는 서비스다. 결과는 성공적이다. 리브랜딩 후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7월 이후 직진배송 주문 건 수는 리브랜딩 이전(6월) 대비 2배(98%) 증가했으며, 거래액도 78% 상승했다. 같은 기간 직진배송 입점 업체 수가 2배 증가하며 상품군이 다양해짐에 따라, 직진배송 전용관 활성 이용자 수도 3배 이상 늘어났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잠재력을 가진 소호몰들이 지그재그 내에서 충성 고객을 확보함으로써 빠르게 매출을 향상할 수 있도록 물류 서비스를 도입했다”며 “플랫폼에서 혁신할 수 있는 영역을 계속해서 발굴하여 소비자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고, 판매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패션이 주력 판매 상품인 CJ온스타일이 최근 식품 새벽배송에 뛰어든 것도 ‘느리면 뒤처진다’는 판단에서다. 식품으로 상품군을 넓히기 위해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배송 전쟁에 참전했다는 관측이다. 화장품을 주로 판매하는 올리브영은 3시간 만에 상품을 배송하는 ‘즉시배송’까지 운영 중이다. 아모레퍼시픽 아리따움도 최근 요기요와 손잡고 즉시배송을 시작했다.

◆물류대행 기업이 배송 혁신 이끌어

유통, 패션, 뷰티 등 영역을 막론하고 기업들이 당일 배송에 뛰어드는 것은 소비자가 점점 빠른 속도를 원하고 있어서다. 쿠팡, 마켓컬리가 시작한 배송 혁신의 편의성을 경험한 소비자가 하루 이상 걸리는 일반배송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처음 도입했을 때만 해도 누가 화장품을 3시간 만에 받길 원하겠느냐는 의심이 있었지만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될 서비스가 됐다”고 말했다.

빠른 배송이 일종의 마케팅 수단이 되기도 한다. 패션·화장품 기업만 해도 갑자기 추워진 날씨나 다음날 일정에 맞는 상품을 찾는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다. 휠라코리아 관계자는 “당일배송은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을 고려한 ‘TPO 마케팅’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즉시 상품을 손에 쥐는 오프라인과의 경쟁을 위해서도 배송 속도를 끌어올릴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배송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물류 스타트업이 수혜를 누리고 있다. 메쉬코리아가 대표적이다. 데이터에 기반한 디지털종합물류기업을 표방하는 메쉬코리아는 화장품 배송을 비롯해 호텔 뷔페 메뉴, 신선식품, 맛집 인기 음식 등 기업이 원하는 거의 모든 걸 빠르게 배송해 주면서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해에 이미 매출 2000억원을 넘었다. 매출로는 대형 패션 플랫폼인 무신사와 비슷한 규모다.

분야별로 특화된 물류대행 스타트업의 활약도 커지고 있다. 마켓컬리에서 독립한 팀프레시는 신선식품 전문이다. 의류에 강점이 있는 로지스밸리는 CJ온스타일과 롯데홈쇼핑 등의 빠른 배송을 맡았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물류 전문 스타트업의 활약 덕분에 좋은 아이템과 비즈니스 모델, 소비자가 만나는 온라인몰만 있으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