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청원 게시판 블랙컨슈머 ‘기업 공격’ 장으로 변질
국민청원 게시판 블랙컨슈머 ‘기업 공격’ 장으로 변질
  • 더마켓
  • 승인 2019.06.11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이 본래 취지와 달리 블랙컨슈머들의 ‘기업 공격’ 장으로 변질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각종 트집을 잡아 기업을 상대로 배상을 요구하거나 흠집을 내는 청원이 잇따르고 있다.

A홈쇼핑에서 여행 상품을 구매한 A씨는 여행을 다녀오고도 만족스럽지 않다는 이유로 환불을 요청했다. 환불 사유가 안된다는 이유로 거절당하자 A씨는 국민청원에 사실과 다른 악의적인 내용을 올리며 해당 홈쇼핑을 ‘나쁜 기업’으로 몰아세웠다.

소비자 L씨는 B렌탈업체에서 구입한 정수기에 불만을 제기하며 새제품으로 교환을 요구했으나, 거절 당하자 국민청원 게시판에 원색적인 비난을 했다. ‘XXX’ 등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내용이다.

현재 C식품업체는 한 소비자로부터 협박을 받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소비자가 제품에서 이물질이 나왔다며 국민청원에 올리겠다고 한다”며 “확인해봤는데 사실이 아니다. 하지만 식품기업은 내용이 사실과 달라도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기 때문에 걱정이 많다”고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를 모토로, 문재인정부 출범 100일을 맞은 2017년 8월 17일 신설됐다. 좋은 취지로 출발했지만, 지금은 ‘온국민 고발센터’가 됐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국민청원에 거론되면 국민 여론몰이가 시작돼 기업은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만신창이가 된다”며 “특히 청와대라는 암묵적인 두려움이 더 크다”고 토로했다.

문제는 ‘팩트’가 전혀 다른 청원이 상당수인데도 이를 거르는 장치가 전혀 없다는 점이다. 최근 C방송사업자는 해외스포츠를 중계하는 해당 채널에서 애국가 보다 미국 국가가 자주 노출되는 것을 문제 삼아 채널 폐지를 요구하는 국민청원의 대상이 됐다. 누가봐도 황당한 청원이지만, 해당 사업자는 국민 다수에게 손가락질과 질타를 받았다.

항간에는 ‘국정원 위에 국민청원’이라는 말이 나돈다. 국민청원이 새로운 권력기관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기업들 입장에서는 우스개 소리로 들리지 않는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은 국민과 직접 소통한다는 명분이었지만 하루 평균 700건의 무분별한 청원이 쏟아지면서 여러 가지 부작용을 낳고 있다. 국민 청원 게시판이 미확인 사실을 공론화하거나 분노를 배출하는 하수구, 블랙컨슈머들의 ‘놀이터’가 돼선 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