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하남시 제공>
경기 하남시는 스마트전통시장 구축을 위해 김상호 시장과 ㈜케이포스트, 한국우편사업진흥원,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경기도회, 덕풍·신장전통시장, 석바대상점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스마트전통시장'은 민관이 협력, 전통시장 최초로 활성화를 위해 알뜰TV 플랫폼과 4차산업 및 빅데이터를 연계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모델이다.
협약을 통해 추진되는 '스마트전통시장'은 지금까지의 옥외경관조명과 인프라 구축을 통한 모객 중심의 전통시장 활성화에서 4차산업 및 빅데이터와 연계한 SNS 홍보 및 주문 판매 마케팅 중심의 전통시장 활성화로 진행될 예정이다.
시가 추진하는 '스마트전통시장' 구축의 주요 내용은 ▲모객 중심의 전통시장에서 주문판매 및 온라인판매 중심의 전통시장으로의 전환 ▲4차산업과 빅데이터를 통한 SNS를 활용해 지속적 홍보 시스템 구축 ▲공공기관 쇼핑몰과 연계한 전통시장 상품의 전국 온라인 판매시스템 구축 ▲지역 아파트와 연계를 통한 아파트관리비 차감 솔루션 구축 ▲V-커머스를 통한 생산자 직거래 정보 제공으로 주변 대형마트와의 상품 경쟁력 강화 ▲젊은층 유입을 위한 '혼 LIFE캠페인' 등을 구축해 나간다는 것이다. 또 이를 통해 전통시장 활성화 페러다임의 대 전환을 모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협약에는 ㈜케이포스트(신기선 대표), 한국우편사업진흥원 (김용진 실장),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이선미 경기도회장), 덕풍전통시장(김재근 회장), 신장전통시장(여봉열 회장), 석바대상점가(하홍모 회장) 등이 참석해 전통시장 활성화의 획기적 전환과 성공적 모델 정착화를 위해 협력키로 했다.